전국 최초로 경남도가 김해에 유해·분진작업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를 위한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시범설치에 본격 나섰다.

경남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시범설치 사업 업무협약을 했다.

이날 협약에는 김경수 도지사, 허성곤 김해시장, 박덕곤 경남경영자총협회 부회장, 박명진 김해상공회의소 회장, 류조환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장, 이상철 한국노총경남본부 상임부의장이 참석해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설치에 합의했다.

이 세탁소는 수요조사 후 입지를 선정, 설치에 들어가며 오는 8월부터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업무협약에 따라 도는 공동세탁소 설치비를 지원하고 시범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도내 및 전국 확산에 노력한다.

김해시는 공동세탁소 설치비를 부담하고 운영에 필요한 장소를 제공하며 자활사업을 통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경남경총·김해상공회의소는 공동세탁소 설치에 필요한 물품, 비품을 지원하고 회원사의 공동세탁소 이용 참여를 이끈다. 민주노총·한국노총 역시 공동세탁소 물품과 비품을 지원하고 사내 비정규직 차별 없애기에 나서기로 했다.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시범설치 사업은 사회혁신추진단과 도 노동정책과, 복지정책과가 공동협업을 통해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향상을 위해 기획했다.

대기업과 달리 작업복 세탁 복지가 제공되지 않는 중소영세자업장 노동자들은 가정에서 세탁할 경우 교차오염의 우려와 대기업과의 복지격차로 위화감 등이 발생하기도 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이 사업은 사회경제 주체들이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하면서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착실히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