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둔치·옥외대피소에 사물주소 부여

하천의 둔치·옥외대피소에서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구조·구급대에 정확한 위치를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정확한 위치를 알려야 신속하게 구조·구급을 받을 수 있으나, 둔치나 옥외대피소에는 사물(시설물이나 공간)주소가 없어 정확한 위치를 알리기 어려웠다.

하지만, 경남도는 지난 1일 둔치주차장, 옥외대피소와 같이 도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시설물의 정확한 위치정보 제공을 위해 주소를 부여한다고 했다.

둔치 주차장은 지역의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도로 노면이나 교통광장이 아닌 하천 가장자리에 설치한 노외주차장으로 호우 시 침수 우려가 있어 재난시설로 관리 중이다. 옥외대피소는 주소정보가 없어 지진 등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피, 구조·구급 활동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도내에는 31개의 둔치주차장, 644개의 옥외대피소가 설치되어 있다.

경남도는 오는 9월 말까지 현장조사와 대피경로 확인을 거쳐 주소를 부여하고 경찰서, 소방서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향후 정확한 주소가 부여되면 둔치주차장, 옥외대피소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정확한 위치를 알릴 수 있어 신속한 현장출동과 구조·구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사물주소 부여뿐 아니라 자율주행차, 드론 택배 등 신 혁신 성장 산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로명 주소 전담 인력을 충원·승인한 상태다.

이에 도는 주소부여 후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와 내비게이션사에 관련 자료를 제공해 각종 시스템 구축 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박춘기 토지정보과장은 “앞으로 도민의 안전과 직접 연계되는 시설물·장소 등에도 사물주소를 부여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