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현대 교육의 형성과정은 고대 교육, 중세 교육, 근대 교육, 그리고 현대 교육으로 대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고대 교육은 원시시대 교육에서부터 중국-인도-페르시아 교육과 헤브루-호메로스 교육, 스파르타-아테네 교육 그리고 로마 교육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원시시대 교육의 경우는 노동과 자연숭배를 통한 안전보장과 단결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실제적 내용, 영혼 위로에 적절한 의식과 제전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의식적-무의식적 모방이었다. 중국의 교육은 과거의 보존과 임무수행의 훈련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기본적 인간관계와 덕, 실천적 의무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모방-암기-엄격한 훈련 등이었다. 인도의 교육은 카스트 제도의 보존과 내세의 준비가 궁극적인 목적이었고, 교육의 형태는 종교 훈련, 도덕적·사회적 훈련, 지적·이론적 훈련, 하류 계층의 직업훈련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모방-암기-엄격하지 않은 훈련 등이었다. 페르시아 교육은 국가 이상의 실현과 시민적 덕성의 깨우침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육체적 운동과 운동경기, 군사적 전략, 도덕적 성품, 현자의 지혜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관찰-모방-참여-도제 ·견습 등이었다. 헤브루 교육은 신의 계율 복종과 국가적 숙명 수행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유대 율법과 탈무드의 해설, 그리고 유대 역사, 음악, 읽기(讀)·쓰기(書)·셈하기(算)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말 받아쓰기-암기-설명-논박-견습 등이었다. 초기 희랍(호메로스) 교육은 개인적 탁월성과 공적 유용성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남·녀 모두 기예 교육을 받았으며, 집단토의-춤-음악-이야기 등을 통해 즐기기도 하였다. 주된 교육방법은 시범-모방-실제 참여 등이었다.

스파르타 교육은 전쟁 시 국가에 유용한 개인병사의 탁월성과 신체적으로 완전한 국민, 완벽하게 복종하는 행동인 양성 등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체력단련과 군사훈련, 도덕적·사회적․시민적 습관, 국가의 법, 영웅의 삶, 강인하고 정열적인 춤과 음악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정기적인 시험-엄격한 훈련-경쟁 등이었다. 아테네 초기의 교육은 공공복리에 유용한 개인 성품과 폭넓은 개인교양 갖기 그리고 지혜로운 사람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독·서·산, 음악, 체육연습, 게임, 운동, 병술, 시민적 덕성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모방-참여-경쟁-훈육 등이었다. 후기 아테네 교육은 개인적 성공을 위한 탁월성과 개인의 장점 준비가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독·서·산, 체육 그리고 문학, 지육학, 문법, 수사학, 철학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강의-독서-대화-엄격하지 않은 훈련이었다. 로마 초기의 교육은 용감한 병사와 의무감에 충만한 시민 양성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전통민요, 12동판법, 종교의식과 관습, 군사훈련과 전통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모범생활의 모방과 엄격한 훈련 등이었다. 후기 로마의 교육은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지력개발과 웅변가 양성이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독·서·산 중심이었으며 피상적인 지리교육, 역사, 자연과학, 신화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암송-모방-지력훈련-연설하기-흥미중심의 개별화 교육 등이었다.

이상과 같은 고대 교육이 다음 세대에 미친 영향들은 시범, 관찰, 참여, 모방, 암기, 사전준비(讀·書·算), 견습, 훈육, 훈련, 개별화 교육 등과 같은 교육방법 측면의 아이디어들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중세의 예수교육, 초기 크리스천 교육, 수도원 교육, 스콜라 철학, 기사도 교육, 사라센 교육 등과도 상당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