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중세의 교육은 예수교 교육에서부터 초기 크리스천 교육, 수도원 교육, 스콜라 철학 교육, 기사도 교육, 길드 교육, 사라센 교육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예수교 교육은 천국의 이상을 실현하는 인도주의가 그 목적이었고, 교육내용은 사소한 규칙이나 관습보다 보편적 인간관계의 원리를 중요시하였으며 도덕적·시민적·사회적 미덕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감지 활동-개별화-동기화-예시-친절-훈육 등이다.

초기 크리스천 교육은 개인의 도덕적 갱생, 욕망과 악의 세계에서 탈출, 신의 이상 실현을 위한 영혼의 구제가 목적이었다. 교육기관은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 종교지도자가 중심이 되는 교회, 모두를 위한 세례 학교, 성직자가 되기 위한 교리문답 학교와 예배학교가 있었다. 교육내용은 교회 교리의 간단한 요소들과 세례, 필요한 의식들, 성경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문법, 문학, 수사, 철학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예시-즉흥 설명-권고-문답-암송 등이었다.

수도원 교육은 개인 영혼의 구제를 위한 신체적 고행과 현세의 부정, 신체적·도덕적 훈련, 순결, 청빈, 복종 그리고 금욕주의 등이 목적이었다. 교육내용은 7 자유교양교과(3학은 문법, 수사, 논증, 4과는 산수 기하, 천문, 음악)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교리문답, 받아쓰기, 명상, 묵상 등으로 엄격한 훈련을 받았다.

스콜라 철학 교육은 합리적 논증에 의해 교회의 교리를 지지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교육내용은 사실주의, 명분주의, 개념주의 등과 같은 신학과 종교철학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강의, 논박, 토의, 논리분석, 삼단논법 등에 의한 추론과 약간의 훈육 등을 활용하였다.

기사도 교육은 사람, 전쟁, 그리고 종교의 기본 원리와 신과 왕, 숙녀에게 봉사하는 헌신, 공인된 사회적 관습과 습관의 준수 등과 같은 사회적 훈련이 목적이었다. 교육내용은 건강 관련 활동, 예절훈련, 군사훈련, 여가선용 훈련, 자유교양 활동, 지방문학 활동 등이었다. 주된 교육방법은 예시, 모방, 연습과 엄격한 훈련 등이었다.

길드 교육은 상업적·산업적 생활의 실제 준비이면서 직업훈련이 목적이었다. 교육기관은 길드 학교와 길드 무역 학교 등이 있었으며, 직업훈련은 견습공, 장인, 숙련공의 3 수준으로 이루어졌다. 주된 교육방법은 예시, 모방, 연습이었으며 엄격한 훈련을 하였다.

사라센 교육은 과학적 지식의 탐색, 과학적 사실의 활용, 실질적 기술과 기능의 활용을 위한 과학적 도구의 개발, 개인적 창의성 개발, 사회적 안녕 추구 등이 목적이었다. 교육내용은 초급 교육과 상급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초급 수준의 내용은 읽기(讀)·쓰기(書)·셈하기(算), 종교적 내용, 문법, 그리고 과학이었다. 상급 수준의 내용은 대수학, 기하 도형, 삼각법, 물리, 화학, 지리, 천문, 약제학, 수술법, 언어학, 역사, 문학, 논리, 형이상학, 법률학 등이었다. 교육방법은 초급학교의 경우에 교리문답과 암송이 주가 되었다. 상급학교에서는 관찰-실험의 방법이 주가 되었다.

이상과 같은 중세 교육이 다음 세대에 미친 영향은 모방-관찰-실험-개별화-동기화-예시-즉흥 설명-권고-문답-암송-받아쓰기-명상-묵상-논박-토의-추론-훈육-연습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