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규의 자동차정보 2편

■중고자동차성능·상태점검 기록부를 아시나요?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는 해당 자동차에 대한 많은 정보가 제공된다. 이 정보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법적으로 보호도 받을 수 있고 착한 가격에 좋은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다.

알아야 할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는 총 6가지의 정보가 있다.

1. 자동차기본정보

①~⑩은 해당자동차의 기본정보를 제공한다. 자동차 등록증의 일부를 표시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2. 자동차 종합상태

⑪은 사용이력, 주행거리 및 계기상태, 차대번호 표기, 배출가스 상태, 튜닝 및 특별이력(침수, 화재)에 등에 대한 이력을 알 수 있다. 이항은 특별이력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되니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3. 사고·교환·수리 등 이력

⑫~⑭는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자가 사고이력을 확인하여 결과를 표시하는 곳이다. 이 ⑫~⑭항을 통해 해당자동차가 이전 사고이력이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4. 자동차 세부상태

⑮에 해당하며 원동기, 변속기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전기장치 기타에 대해 상세하게 점검 후 상태를 기록하는 곳으로 보면 된다.

5. 자동차 기타정보

외장, 휠, 타이어, 유리, 기본품목(잭, 안전판 등)상태를 확인하여 기록하는 곳이다.

6. 자동차가격조사·산정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을 통해 해당 차량의 현 시세가 얼마인지를 평가하는 곳으로 현재 유료로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만약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와 차량의 상태가 다른 경우 어떤 조치를 해야 할까?

Q 중고차를 구입했는데 침수차가 의심됩니다.

중고차 구입 후 보증기간은 30일 이내이므로 중고차를 구입한 후 즉시 정비소에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침수차가 의심된다면 구입 후 30일 이내에 구입한 딜러에게 환불조치를 요구해야 한다. 만약 딜러가 거부한다면 관청에 민원 제기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침수 여부를 먼저 판단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기술 감정인을 찾아 감정을 받아 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Q 중고차를 구입했는데 사고차가 의심이 됩니다.

사고 차의 체크는 주요외판과 주요골격 부위에 해당하면 표시되고, 도어, 휀다 등 볼트 조임 방식은 단순 교환에 해당되어 사고 차에 체크되지 않는다.

만약 주요외판과 주요골격에 손상된 차량이고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당연히 이의 신청을 할 필요가 있다.

Q 좋은 중고차를 구입하고 싶어요.

국토 교통부에서는 중고차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 보다 투명한 거래가 될 수 있도록 “중고차 가격조사·산정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필자(筆者)는 좋은 중고차를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로 “중고자동차 가격조사·산정”을 받아 보라고 추천한다.

중고자동차 가격조사·산정이란? 중고차의 가격을 조사할 수 있는 자(차량기술사, 진단평가사)가 성능점검 기록부의 오른쪽 란에 자동차의 가격을 평가해서 자동차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요청방법은 딜러에게 직접요구하면 된다. 중고자동차 가격조사·산정은 유료이다.

최근 타 지역에서 중고차를 구입 후 사기를 당했다며 상담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

타 지역에 있는 중고를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중고차가격조사·산정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비싼 값에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또는 중고자동차성능·상태에 대한 사기를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며, 어플을 참고하면 더욱 도움이 될 듯하다.

1. 카히스토리(http://www.carhistory.or.kr)” 정보

2. 자동차365(http://www.car365.go.kr)” 정보

조성규

차량기술사·한국국제대학교겸임교수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