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近代 後期의 敎育은 형식 훈련 주의 교육, 이성주의 교육, 자연주의 교육, 국가주의 교육, 계발 주의 교육, 과학적 결정론자들의 교육, 사회 전통주의 교육, 사회 실험주의 교육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형식 훈련 주의 교육의 목적은 신체-정신 훈련, 자기 통제 훈련을 통한 전인의 양성, 효과적 사고와 행동습관 갖기 등이었다. 교육내용은 초급의 경우에 철자 쓰기, 셈하기, 문법 등의 반복 훈련이었고, 상급 교육의 경우는 고전어, 수학 등을 중시하였다. 교육방법은 감각훈련, 기억 훈련, 사고 훈련의 반복, 엄격한 주입식, 체벌 등이 사용되었다.

이성주의자들의 교육목적은 이성에 의한 검증, 억압 또는 본능으로부터의 해방이었다. 교육내용은 철학적·과학적 지식과 예술, 문학, 사회적 정련이었다. 교육방법은 감각적 인상의 비판적 분석, 논리적 추론 등을 선호하며, 이성에 기초한 훈련을 하였다.

자연주의자들의 교육 목적은 자연의 섭리 따르기, 개인의 덕성 보존, 인간 본성의 유지 등이었다. 교육내용은 자연현상 제시, 자연스러운 감각, 육체적 경험, 언어 경험을 중요시하였다. 교육방법은 학습자 중심, 과정 중심이었고, 자연의 질서에 맞는 기법, 성장의 원리, 활동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등에 의한 교육을 하였다.

국가주의자들의 교육의 목적은 국가의 영광을 위한 애국시민의 정신훈련, 내우나 외침으로부터 방어 등이었다. 교육내용은 공통 국어, 국문학, 지리, 역사, 공민, 애국 음악 등이었다. 교육방법은 이미 입증된 교수법과 기존의 방법을 대부분 수용하였다.

계발주의 교육의 목적은 연구결과들로부터 얻게 된 심리학적 지식에 근거한 사고(head), 솜씨(hand), 마음(heart)의 기능을 조화롭게 계발하는 것이었다. 각 개인의 자율적, 정서적, 이성적 행동의 계발에 목적을 두었다.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그리기, 셈하기, 초급 과학, 지리, 언어 중심의 활동 교육이었다. 교육방법은 Pestalozzi 식, Herbart 식, Froebel 식, Hall 식 그리고 Thorndike 식으로 대별할 수 있다.

과학적 결정론자들의 교육목적은 과학적인 원리와 법칙에 맞는 자연세계와 인간 세계가 되게 하는 것이었다. 교육내용은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것들을 교육과정으로 하였다. 교육방법은 과학적인 자료를 첨가하여 실험과학적인 것들을 소개하였으며 보다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회 전통주의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유산(지식)을 제공하고, 사회구조 내의 변하지 않는 것에 적응케 하며, 사회적 효능을 발전시키는 것이었다. 교육내용은 공통 습관과 기능, 생애진로를 위한 특수훈련 등이었다. 교육방법은 낭송 또는 설명, 사회화된 운영과 관리, 용인 결과에 일치시키는 훈련 등이었다.

사회 실험주의 교육의 목적은 사회질서의 재구성 준비, 사회 계획의 준비이었다. 교육의 형태는 지적 훈련, 사회·도덕적 훈련, 시민(공민) 훈련, 직업훈련이었다. 교육방법은 어떻게 생각하게 할 것인가, 집단 모두의 안녕을 위한 자기 통제 훈련 등이었다.

이상과 같은 近代 後期의 敎育方法들은 그 이후의 진보주의 교육과 본질주의 교육에 직·간접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