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의학 저자 김병항

36. 심장병은 차가운 성격의 소유자가 마음이 상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37. 뇌병은 예민하고 세심한 성격인 자가 감정이 상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38. 폐병은 성격이 사치스럽고 이기적인 자가 마음이 상했을 때 발생한다.

39. 위병은 성격이 까다롭고 급한 자가 마음이 상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40. 비장(췌장)은 까다롭고 욕심 많은 성격이 마음이 상했을 때 발병한다.

41. 간장병은 소심하고 욕심 많은 성격이 마음이 상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42. 신장병은 꼼꼼하고 욕심 많은 성격이 마음이 상했을 경우에 발병한다.

43. 소장은 욕심이 고도한 성격이 마음이 상했을 경우에 발병한다.

44. 대장 ‧ 직장도 욕심 많고 인색한 성격이 마음이 상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45. 피부병은 강경해서 온유하지 못한 성격이 마음이 상했을 때 발생한다.

46. 자궁 ․ 유방 ․ 전립선은 성적 욕구해소가 여의치 못해서 발병한다.

47. 수족의 병은 가족(부모형제)간의 불화로 인해 발생한다.

48. 관절의 병은 가족 간 부부간 불화나 조상이나 윗사람을 제대로 받들지 못한 업연으로 발생한다.

49. 뇌일혈은 분노로 인해 발생되고 뇌경색은 내심 불만으로 인해 발생되고 반신불수가 되는 것은 주로 배우자를 무시하는 업연도 있다.

50. 치매는 예민한 성격이 가족 간 불화로 뇌신경이 과도하게 쓰여서다.

51. 선천적 불구는 전생업연 또는 태아기 부모의 심상(心象)이 정상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교가 필요하다.

52. 백혈병은 분노로 인한 상심으로 일어나는 일시적인 증상이다.

53. 당뇨란 곧 혈뇨이며 심신이 편안할 때는 안 나오고 심신이 피로할 때만 나오는 병리현상이다.

암에 관한 문제

54. 암의 정체는 냉하고 굳어지고 팽창해서 조직이 부어오른 증상이다.

55. 암은 냉정하고 완고하고 과욕한 성격이 걸리기 쉽다.

56. 암은 반드시 손재를 당했거나 성적 욕구불만으로 마음이 상하고 신경이 몹시 쓰이는 경우에 발생한다.

57. 암이 확대되는 것은 병든 암세포가 증식돼서가 아니고 상심과 신경쓰임의 지속으로 암화세포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58. 인체의 암은 대지의 동토와 전적으로 동일하며 암이 확대되는 이치는 동토의 면적이 넓어지는 이치와 똑 같다.

59. 마음이 아프면 몸도 아픈 이유는 심신일체의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60. 발암장기가 다른 것은 성격과 상심요인이 각자 다르기 때문이다.

61. 상심과 신경쓰임이 해소돼서 마음이 편안해지면 암은 자연히 낫는다.

62. 상심과 신경쓰임 해소되려면 손재에 대한 체념과 분쟁 상대방에 대한 관용과 용서가 필요하다.

63. 40여 년간의 암 연구가 실패로 끝난 것은 심신일체성이 배제된 파행적 서양의학으로 연구했기 때문이다.

64. 수술중심 암 대처수단은 치료가 아니라 살생수단임으로 희생자가 양산될 수밖에 없음으로 하루속히 지양돼야한다.

치료에 관한 문제

65. 물질과 의술로 고치는 것은 의법이고 마음으로 고치는 것이 요법이다.

66. 즐거움이 우러나 마음이 편안해지면 어떤 중병이라도 저절로 낫는다.

67. 가족의 정성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줌으로 가장 좋은 보약이다.

68. 취향에 맞는 음악이나 코미디는 기분이 좋아서 치유약효가 있다.

69. 녹색식물이 치유에 유익한 것은 녹색이 태양의 열소이기 때문이다.

70. 아스피린의 약효도 풍부한 열량에 있다.

71. 암이 온열에 약한 것이 아니라 온열의 도움으로 치유된다.

72. 산촌 거주나 삼림욕의 효과는 마음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어서다.

73. 미소 띤 얼굴을 지으면 근심도 악감정도 자연히 사라진다.

74. 질적 심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백약이 무효하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