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시행 이후 23년 만에 민주당으로선 처음 당선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지난 1년간은 도정 활력은 물론 법정구속·보석 등 다사다난한 시간을 보냈다.

민선 7기 경남 도정 1년은 김 지사의 도정 추진에 힘입어 각종 국책사업을 포함해 굵직한 사업을 대거 유치해 행정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반면 김 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혐의로 법정구속 되면서 77일간 도정 공백이 초래됐다. 김 지사는 보석으로 풀려났으나 항소심 재판 중이어서 결과에 따라 도정이 다시 요동치거나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여전하다.

지난 1년간 경남 도정의 핵심방향은 위기에 빠진 조선업 부활과 제조업 혁신 등을 통한 경제와 민생 살리기다.

김 지사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선 직후 “경남경제가 어렵고 힘들어서 이러한 경제위기와 민생을 반드시 극복하고 살려달라는 도민의 절박함이 이번 선거결과를 만들었다”며 “도민 여망을 충분히 받아 새로운 경남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 직후 경남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지사 직속의 경제혁신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또 경북 김천과 거제를 잇는 서부경남 KTX(남부내륙고속철도)를 공약 1호로 내세웠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는 10차례 넘는 회의와 현지 활동을 하며 경남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전국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확산계획을 발표했고 정부 정책에 반영돼 창원국가산단이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로 지정됐다.

서부경남 KTX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돼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게 됐고 현재 이와 연계한 경남발전 그랜드비전 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스마트물류정책의 하나로 부산항 제2신항을 경남으로 유치했고, 창원·진주·김해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제조업 혁신플랫폼을 만드는 기반을 마련했다.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한 김해신공항으로 동남권 신공항을 조성하려던 계획을 부산·울산시와 연대해 총리실이 재검토하기로 한 결정을 끌어내기도 했다.

올해 국비 확보도 사상 처음으로 5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 1년간 경제·사회·도정 혁신이라는 3대 혁신을 추진했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와 스마트공장으로 대표되는 경제 혁신을 비롯해 지역균형발전과 사회적 기업 육성 등 사회 혁신, 간부회의 변화와 도민 참여 활성화 등 도정 혁신은 지난 1년간 김경수 도정의 핵심 키워드다.

도는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스마트공장 확대, 서부경남 KTX 국가재정사업 추진 등을 통해 경제 혁신 골격을 맞춰 나가고 있다.

사회혁신추진단은 주민이 일상생활 속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행정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혁신 기반을 마련 중이다.

청년문제와 주민예산 참여, 마을공동체 확산 등 사회문제를 생활 속 혁신과제로 구체화했다.

도정혁신추진단을 조직해 공무원부터 혁신이 일상생활에 스며드는 분위기를 조성 중이다.

인사 및 공간 혁신, 적극 행정 문화 확산, 공공데이터 공유·개방 등 도청에서부터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김 지사는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과 함께 3대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해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구현한다는 각오다.

취임 1년간 경남 도정은 성과가 있었으나 김 지사 신변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또다시 도정이 불안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김 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항소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 1월 30일 김 지사가 문재인 정부의 첫 특검사건인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아 법정구속 된 뒤 보석으로 풀려나기까지 77일간의 도정 공백이 있었다.

이 기간에 도지사 권한대행체제가 이어지면서 부산항 제2신항 상생협약식이 연기되는 등 김 지사의 부재로 대형 사업 유치에 위기가 있었다.

이에 김 지사는 법정구속 된 지 77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나 지난 4월 18일 출근하면서 “도민들께 도정 공백을 초래한 데 대해 송구하고 죄송하다”며 “지금의 어려운 위기를 도민과 함께 새로운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지난달 김명섭 정책특보를 공보특보까지 겸하도록 하고 6개월 넘게 공석이었던 서울본부장에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의 박재훈 씨를 임명하는 등 정무 기능을 강화했다.

법정구속 이전에 도정과 재판을 분리해 대응했지만 막상 자신이 구속되면서 재판이 도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자 재판 진행 상황 등에 대한 언론창구 역할과 국회 및 대정부 소통 업무를 강화함으로써 도정과 재판 모두를 챙기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자신의 재판 결과가 도정은 물론 내년 총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자칫 도지사 재보궐 선거까지 실시될 수 있다는 점을 잘 아는 김 지사가 재판에 총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신동근 경남도청공무원노조위원장은 “대형 국책사업을 하나씩 추진하고 민주적인 도정 운영 등은 분명히 긍정적이다”라면서도 “그러나 도민 입장에서는 이러한 성과들이 피부에 와 닿지 않고 전반적인 도정운영 기조가 바뀌면서 혼란도 있다”고 평가했다.

또 “정무직 임기제 공무원을 대거 임용하고 발탁 인사정책을 일방 추진하는 등은 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신동근 위원장은 김경수 지사 재판과 관련해 “유·무죄 여부를 떠나 도민에 피해를 주는 도정 공백은 바라지 않는다”며 “재판 결과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도정 공백을 우려해 재판 결과가 좋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