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자연지명

한국의 산에는 산·봉·악(岳·嶽) 등이 붙여진 것이 많으나 그 밖에도 덕(德)·암(岩)·등(嶝)·대(臺)·태(台)·단(壇)·덤(더미)·응(鷹)·목[項]·동(洞)·평(坪)·당(堂)·두류(頭流)등과 같이 독특한 산지를 나타내는 지명이 많다.

하천과의 위치에 따라 수분리(水分里), 중류유역에 있는 중강진(中江鎭), 하구 가까이에 있어서 하단(下端)·강구(江口), 강의 동·서안에 있으므로 하동(河東)·강서(江西), 위치에 따라 전천(前川)·하빈(河濱)·천변(川邊) 등이 있다.

물맛이 좋다 하여 달내[達川:단물이라는 뜻]·감물(甘勿:단물이라는 뜻)·감천(甘川) 등이 있고, 홍수걱정이 큰 곳에는 수풍(水豊)·물금(勿禁:水禁이라는 뜻) 등이 있다.

강의 합류점은 교통편이 좋아서 취락이 잘 발달한다. 합수(合水)·양수(兩水)·수합(水合)·합강(合江)·합천(合川)·양강(兩江)·삼강(三江)·교하(交河) 등과 수구(水口)·강구·어구(於口) 등의 지명이 많이 붙여져 있다.

하천이 곡류(曲流)하는 곳에는 곡수(曲水)·곡천(曲川)·곡강(曲江)·수곡(水曲)·좌곡(左曲) 등과 같은 곡 지명과 수회(水回)·도랫말[回洞]·강돈(江敦:돈다)·수도리(水島里:물이 돈다는 뜻) 등의 회지명(回地名)이 있으며, 그 밖에도 구비(仇俳)·궁(弓)·을(乙) ·지(之) 지명과 같이 곡류의 모습을 딴 지명도 많다.

한국의 온천에는 온천·온정(溫井)등과 같이 온(溫)자 지명이 있고, 물이 중요한 데서 정(井)·천(泉)·수·지(池) 등과 같은 지명이 많으며, 수원(水原)·김천(金泉)·정읍(井邑)·예천(醴泉) 등도 우물과 관계되는 큰 고을의 지명이다.

섬에는 야도(冶島)·대도(大島)·죽도(竹島)가 많은데 이들은 모두 무인도를 뜻한다. 야(冶)는 불무(不無)로 무인도를 뜻하고, 대도(大島)는 대(대머리)의 무인도라는 뜻이며, 죽도(竹島)도 죽은 대이므로 역시 무인도라는 뜻이다. 독도(獨島)를 일본이 다케시마[竹島]라 하는 것도 독(獨) → 독(禿) → 대 → 대[竹]로 음이 건너가서 붙여진 지명이므로 다케시마도 한국어인 셈이다.

향토사학자 권영철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