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가 역대 최초로 공동 총파업 결의를 하였다.

경상남도교육청은 3일~5일까지 예고된 전국 교육공무직원들의 총파업에 대비해 지난달 27일 오후 시·군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함께 대책회의를 갖고 파업으로 인한 학교업무 공백과 교육과정 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교육공무직원으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기본급 6.24% 인상, 근속수당 상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하였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1일 파업에 대비해 전 교육지원청의 담당자가 참석한 회의에서 지역별 학교별 대비책을 마련토록 한 바 있다.

경남교육청은 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대기 체제를 갖추는 등 파업 대응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경남교육청의 대응 계획에는 파업 단계별 대응지침, 직종별 대응방안, 부당노동행위 예방을 위한 노동관계법 준수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파업이 예상되는 학교는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고,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과 문자메시지를 통해 파업과 관련한 내용과 협조사항 등을 안내하도록 했다.

파업 시 우선 학교 급식에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를 거쳐 학사일정 조정 여부를 검토하고, 교육과정 정상 운영 시 가정도시락 지참이나, 빵과 우유 등의 대체급식을 검토하도록 했다. 특히, 식중독 사고 예방 등 위생 및 안전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과, 가정도시락 지참 시에도 빵, 우유, 과일 등 보조식을 제공하여 영양부실을 사전에 예방하고 도시락을 지참하지 않는 학생이나 저소득가정 학생에 대한 지원과 배려에도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돌봄 운영의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별로 대처토록 했으며, 내부인력이 돌봄교실 운영을 지원하고, 기타 직종의 경우에도 내부인력의 지원을 통해 학사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경남교육청은 파업기간 동안 상황실을 설치해 각급학교의 급식, 돌봄교실 운영 및 관련법 준수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교육활동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원을 열어두고 있다.

김진필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