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경남문화연구원(원장 이상필 한문학과 교수) 남명학연구소(소장 이상필 한문학과 교수)는 지난 5일 합천군 문화예술회관에서 ‘남명 조식과 남명학의 공간, 합천’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합천군은 남명(南冥) 조식(曺植;1501~1572) 선생의 출생지이자 남명학(南冥學) 정립의 터전이 된 중요한 지역이다. 남명의 대표적 강학 공간이었던 뇌룡정(雷龍亭)을 비롯해 그의 한시가 전하는 함벽루ㆍ황계폭포 등 남명문학의 주요 공간이 다수 현전하고, 수많은 남명학파 연원가(淵源家)가 지금도 남명정신을 계승하며 건재하고 있다.

이에 합천군과 경상대학교 남명학연구소는 ‘합천과 남명 조식’이라는 두 주제의 긴밀한 연관성을 찾아가는 첫 학술대회를 마련했다. 합천지역에 현전하는 남명의 문학 공간에 투영된 의미를 살피고, 합천에 세거하는 남명학파 계보를 확인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모두 4명이 발표를 했다.

▲남명 학문의 변전시기(變轉時期)와 「서규암소증대학책의하(書圭菴所贈大學冊衣下)」 소고(小考)(이상필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교수) ▲「한훤당화병발(寒暄堂畵屛跋)」 분석(권난희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강사) ▲합천지역 남명 유적에 대한 문화론적 독해(정우락 경북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합천 거주 남명문인 집단의 계보와 그 특징(구진성 한국선비문화연구원 연구원)

이상필 남명학연구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합천군과 연구소가 처음으로 진행하는 학술행사라는 점에서 일차적 의의가 있으며, 향후 연차적으로 함께 지속적 연구를 진행하기로 한 점에서 두 번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학술대회가 남명학의 대표 공간인 합천지역의 학문적 정체성을 찾아가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