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김철호, 이하 지속협)는 지난 1일 오후 진주시 비봉로 2(2층, 본성동)에서 위원 및 시의원, 관계자 등 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무국 개소식을 갖고 미래를 향한 시정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을 다짐했다.

지속협은 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진주시정 정책을 평가하고 자문하는 민관협력 기구로 지난 1월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분야별 전문가와 읍·면·동에서 추천한 시민 등 5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출범이후 지금까지 사무국을 마련하지 못하고 시청 담당부서인 환경관리과 내에 있어 여러 가지 불편을 겪어왔으나 이날 현재의 장소에서 개보수를 거쳐 개소식을 갖게 되었다.

지속협은 출범이후 도시생태분과, 교육문화분과, 녹색기업분과, 마을공동체분과 등 4개의 분과위원회를 두고 있다.

또한 작년 12월 시 주관으로 진주시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립을 위한 첫걸음인 시민 150인 원탁회의를 개최한 것에 이어 올 하반기에는 시민 100명과 함께하는 원탁회의를 지속협 주관으로 개최 준비 중이다.

지난 상반기 환경행사로 마을 경로당에서 쿨루프 시범사업, 경상대학교에서 200여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실천 생활화를 위한 홍보와 체험행사, 숲 해설가를 동반한 100여명의 시민과 함께 비봉산을 걷는 미세먼지 줄이기 인식전환 캠페인 등 소규모 민관협력행사를 추진했다.

또한 지속협은 올 하반기 원탁회의를 위해 사전행사로 분과별 미니원탁토론회를 7월초 실시하여 사회, 환경, 문화, 경제 등 4개 분야의 주제를 선정했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시정발전을 위한 지속협 위원 여러분의 활동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오늘 개소한 사무국이 시원한 여름 대나무 숲 같은 장소로 활용되고 이곳에서 가벼운 접근으로 토론하고 연구한 결과물이 우리시정 발전에 작은 씨앗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철호 지속발전협의회장은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수립을 위해 어렵지만 꾸준히 50명의 위원과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는 등 지역 발전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창국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