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진주시민행동’이라는 단체가 진주시내 버스 증차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했는데 왜 반대를 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오는 11월 1일부터 시내버스 25대를 시내버스 운행용역결과에 따라 순차적으로 증차한다는 진주시의 계획에 대해 버스노선과 관련하여 반대한다고 했는데 누구를 위한 반대인지 ‘진주시민행동’이라는 이 단체의 실체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단체라면 쌍수를 들고 환영을 해도 모자랄 판에 증차 반대를 했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 간다.

36만 진주시민을 위하고 대변하는 ‘진주시민행동’이라면 그 명칭에 걸 맞는 행동을 해야만 시민들로부터 호응 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단체가 될 수 있음에도 실제 하는 행동을 보면 시민의 뜻과는 전혀 다른 어느 한 업체를 위한 전위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 정말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다.

걸핏하면 ‘진주시민행동’이라는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하며 진주시정을 간섭하는 모습을 간혹 볼 수 있는데 언제 어디서 전체시민으로부터 단체 결성의 동의를 받았기에 시민을 등에 업고 ‘진주시민행동’이라는 명칭을 마음대로 사용하는지 그 전말부터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일방적으로 그 명칭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이것이야 말로 36만 시민을 기만 하는 중대한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증차계획은 시민의 편리를 위한 시내버스운행 용역결과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 되고 있는데 이것이 마치 부산교통에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는 것은 시민을 등에 업은 ‘진주시민행동’이라는 단체로서 정당성이 없다는 것을 생각할 때 이러한 단체는 당장 해체해야 마땅하다고 할 것이다.

지난번 삼성교통시내버스 파업 때에도 편협적인 기자회견을 하더니 이번에도 그런 식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이 단체는 시민을 위한 ‘진주시민행동’이 아니라 시민의 이름을 팔아 사적인 행동에 이용하고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시내버스 25대 증차계획은 삼성, 시민, 부산, 부일 4개 회사 모두에게 공정하게 적용하여 안배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부산교통에만 특혜를 주는 것처럼 왜곡 하고 있다는 것은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편협적 행동을 일삼고 있는 ‘진주시민행동’이라는 단체의 실체부터 밝혀야 하며, 지난번 진주시내버스 파업으로 인한 관광버스 대체 운행 재정 손실 등 여러 가지 문제점과 이번의 부산교통 특혜 주장 등을 엄밀히 따져 진주시 당국에서는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하며 25대 증차를 하면 부산교통만 특혜를 받고 삼성교통 등 다른 버스회사는 불이익을 받는 것인지 그 문제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밝혀 시민의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