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학생들이나 자녀의 생활지도를 위한 대표적인 심리검사들로는 인성 진단 검사, 성격요인 검사, 성격유형 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흥미 검사, 직업적성 검사, 그리고 학습행동유형 검사 등을 들 수 있다.

인성 진단 검사의 경우는 정서적 안정성, 활동성, 지배성, 사회성, 책임성, 사려성, 동조성, 충동성, 우월성 등의 일반적인 성격특성에 초점이 맞추어짐을 알 수 있다.

성격요인 검사의 경우는 정상적인 성격특성 및 비정상적인 성격특성을 알아봄으로써 개인의 성격 기능을 탐색하는 검사이다.

MBTI 성격유형 검사의 경우는 자신의 타고난 그리고 익숙한 심리적 경향성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성숙을 돕기 위한 검사이다. 개인의 성격을 4가지 차원의 16가지 조합으로 분류하여 개인이 어떤 성격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하고, 4가지 차원에 대한 개인의 선호성도 알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성격, 대인관계, 진로적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직업선호도 검사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는 흥미검사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향을 측정하는 성격검사, 그리고 과거와 현재의 개인 생활 특성을 측정하는 생활사 검사를 통하여 직업을 선택을 위한 진정한 자기 모습을 탐색하고 아울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도록 도와준다.

STRONG의 직업흥미 검사의 경우는 학생 개인의 직업흥미, 일반 성격, 생활 경험 등을 측정하여 각자의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진로 결정과 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검사이다. 예컨대, 학생들의 흥미에 적합한 동아리 활동 등을 찾아줌으로써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거나 자기 발견의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직업적성 검사의 경우는 직업선택을 보다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11가지 기초 적성을 평가하여 뛰어난 능력과 취약한 능력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안내해 준다. 또한 희망하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자신의 능력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경력 개발 및 직업 선택에 도움을 준다.

Holland 적성탐색 검사는 Holland의 성격유형 이론에 입각하여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인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C)을 측정하고 측정된 진로유형(성격유형)에 따라서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대학생의 전공 만족도, 대학생의 전과, 복수전공, 및 부전공 등의 선택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학습행동유형 검사의 경우는 학습과정 중의 행동이나 태도, 성격 양식을 알아보는 검사이다. 학생이 공부를 못하게 된 심리적인 변인과 성격적인 요인을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학습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치료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학습자의 정서 및 행동 특성을 알아보는 학습행동 유형으로는 반항형, 완벽형, 고군분투형, 잡념형, 만족형, 외골수형 등이 있으며,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학습방식 유형으로는 행동형, 규범형, 탐구형, 이상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