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자녀나 학생들의 생활 안내 및 지도를 위한 제1단계는 학생 이해활동(student inventory service)이고, 제2단계는 정보제공(information service) 활동이다. 정보제공 활동이란 학생의 생활환경과 문제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수집-제공-안내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제공 활동들은 몇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 첫 번째 목적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고 당면하게 되는 사태들에 적응하도록 관련 정보를 안내·제공하는 것이다. 정보제공 활동의 두 번째 목적은 학교나 다른 훈련기관에서 진로개척 또는 직업준비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안내·제공하는 것이다. 세 번째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준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거나 자기의 이력(career)을 관리하게하고 자기 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갖도록 돕는 것이다.

학생 생활 안내 및 지도의 제2단계인 정보제공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획득하게 되는 정보들을 대별하면 세 유형이다. 즉 교육적 정보(educational information)와 직업적 정보(vocational information)의 제공, 그리고 개인적-사회적 정보(personal-social information)의 제공이다. 학생들이 획득하게 되는 교육적 정보에는 언어 학습 정보, 수학-과학 계열의 학습 정보, 인문-사회계열의 학습 정보, 문학·예술 관련 정보 등과 같은 교과별 학습 정보들이 모두 포함된다.

학생들이 획득하게 되는 직업적 정보에는 초등 수준의 직업 정보, 중등 수준의 직업 정보, 보다 상위 수준의 고급 직업 정보 등이 모두 포함된다.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새로운 직업들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으며,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그리고 정보 통신 기술 기반의 융합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기존의 직업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 외에 새로운 능력도 요구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직업 분야에서 다른 분야와의 융합이 일어나면서 정보 기술과 정보적 사고가 기본 소양으로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

학생들이 획득하게 되는 개인적 정보에는 지능-적성-창의성 정보나 인성/성격 관련 정보들이 모두 포함된다. 학생들이 획득하게 되는 사회적 정보에는 시대-사회적 변화 관련 모든 정보들이 포함된다. 예컨대, 정부에서 발간한 각종 간행물 정보, 학교 교육 전반에 대한 정보, 교육과정 해설서, 학교 급별 교육 계획서나 학교 경영 보고서 정보, 각 대학에서 발간되는 각종 안내서, 대학 요람, 학교 교지, 학보, 대학 및 전문기관에서 발간한 연구지나 논문집 정보, 교육 전문가 및 교육심리학자들이 저술한 전문서적 정보, 일반 정기 간행물 정보, 신문 및 잡지 정보 등에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적-사회적 정보들이 복합적으로 함께 수록되어있다.

이상과 같은 학생 생활 관련 여러 정보들은 학교 내에서, 그리고 지역사회 조사를 통하여 수집-획득할 수 있고, 수집된 정보나 자료들은 생활지도 담당자와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새로운 계획들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정보들은 풍부할수록 교육적 의미와 효과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