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기대-경상대 통합투표 결과 양 대학 모두 찬성 비율이 높게 나와 통합의 길에 본격 들어섰다.

지난 12일 경상대에서 발표한 경상대-과기대 통합투표 결과 찬성이 62.4%로 높게 나옴으로써 8일 발표된 경남과기대 투표 결과와 함께 양 대학 모두 통합찬성이 높게 나왔다.

이에 2021년 3월 통합을 목표로, 특성화 전략, 단과대학 구성, 캠퍼스 구성, 유사·중복학과 통합 및 지원방안, 교원 및 직원 인사, 학생 보호 방안, 캠퍼스별 대학본부 배치, 교수·직원·학생 역량 강화 지원방안, 재정확보 및 투자 계획, 향후 추진 일정 등에 대해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경남과기대 총동창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투표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힌바 있다. 총동창회는 ‘대학평의원회 구성’, ‘투표대상 가중치 비율’, ‘의사결정 정족수’등을 문제 삼으며, 비민주적이고 절차상 문제가 많은 대학통합 작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양 대학이 통합의 명분으로 삼고 있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대학 경쟁력 제고’ 주장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는다. 이를 위한 대학의 해결책은 대학 간 통합이 아니라 특성화 작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순조로운 통합을 위해서 양 대학은 과기대 총동창회와 솔직한 대화와 이해가 필요해 보인다.

통합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통합대학 특성화 분야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연구 시설환경 개선 및 인프라 구축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성화에 따른 캠퍼스 시설공간 재배치 작업, 통합대학 학사조직·행정조직 변화에 따른 통합 전산관리시스템 구축 작업도 진행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 대학은 122억 8000만 원의 예산을 요구 했으나, 기재부는 50억 3000만 원 감액된 72억 5000만 원을 책정했다.

통합대학 교명 제정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할 계획이다.

단일대학으로의 출범에 따른 통합대학 교명 제정 필요성과 그에 따른 구성원 의견수렴, 법적 검토 등 절차적 타당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양 대학은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며 통합대학의 정체성을 담는 교명 개발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학 및 지역 현황조사, 구성원 의견조사 등 구체적 교명 선정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