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
단백질과 EPA·DHA 등 다량 함유

 

매년 가을 끝자락 이맘때면 전국의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참숭어 축제가 지난 22일~24일까지 3일간 하동군 금남면노량부두 일원에서 ‘제14회 하동 왕의 녹차 참숭어축제’가 열렸다.

 

이 날 행사는 여상규 국회 법사위원장, 윤상기 하동군수, 신재범 하동군의회 의장, 손영길 수산업협동조합장, 이정훈 도의원과 관내 기관 단체장 및 수많은 관광객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손영길 조합장은 “산과 강 바다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알프스 하동, 그리고 섬진강 물줄기 끝자락인 노량항에서 어업인과 내·외 귀빈 여러분을 모시고, ‘제14회 하동 왕의 녹차 참숭어 축제’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수산 현장 최 일선에서 헌신하고 계시는 어업인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우리 어업인들을 격려하고 행사를 빛내주시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윤상기 하동군수, 여상규 국회의원, 신재범 하동군의회 의장과 이정훈 경상남도의회 의원, 그리고 하동군의회 군의원, 그리고 인근 또는 먼 곳에서 오신 내빈과 이중찬 수협중앙회상임이사들과 행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렸다.

끝으로 “올 여름은 잦은 태풍으로 인해 양식 어업인에게 많은 고통을 안겨주었으나, 이러한 악재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최선을 다하며 우리지역 특산물인 하동 녹차 참숭어 생산에 매진하고 계시는 양식 어업인에게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아무쪼록 오늘의 이 행사를 통해 어류양식 어업인과 소비자, 나아가 하동 전체 어업인의 지혜를 모아 하동 녹차 참숭어의 경쟁력을 드높이는 축제의 한마당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리고, 축제장소를 제공해준 마산지방해양수산청과 노량항 건설공사 사업괸리단 관계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이번 참숭어 축제는 녹차 먹은 참숭어의 미국·캐나다 수출 확대를 위한 대외 브랜드 가치 제고와 국내 소비 촉진을 통한 양식어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하동군어류양식업연합회가 주최하고 하동군수협이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참숭어 요리 시식회를 비롯해 활어직판장, 인기가수 공연, 체험행사 등 풍성한 이벤트로 진행됐다.

특히 인기 가수들이 대거 출연하는 서경방송의 ‘열린 콘서트’와 아이넷TV ‘열린 스타쇼’ 등 방송사의 녹화 프로그램도 동시에 진행돼 축제의 재미를 더하며, 축제는 첫날 오후 5시 20분 사물놀이로 막을 올린 뒤 6시 MC 김민휘·후니용이가 진행하는 개막식에 이어 김연자·남궁옥분·후니용이·요요미·송민준·장하온·홍주영 등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서경방송의 ‘열린 콘서트’, 노량바다를 수놓을 불꽃쇼가 이어졌다.

둘째 날은 오전 10시 참숭어 요리 경연대회를 시작으로 맨손으로 참숭어 잡기, 관광객과 함께하는 즉석노래자랑 ‘나는 가수다’, 현악 3중주 공연, 통기타 공연, 색소폰 공연, 코인 노래방 등의 프로그램이 연이어 열렸고, 그리고 밤 7시에는 MC 오대웅의 사회로 배일호·하동이나은 하동진·강진·김범룡·한혜진·문희옥·서주경·이혜리·오로라·장현주 등 인기정상 가수가 출연하는 아이넷TV 방송의 ‘스타쇼’가 녹화로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날은 오전 10시 맨손으로 참숭어 잡기, 퓨전국악, 밸리댄스, 락앤락 공연 같은 각종 이벤트에 이어 밤 7시 조항조·박혜신·박서진·황혜림·한길 등 가수들이 출연하는 가요콘서트가 MC 한승완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번 축제는 축하공연과 이벤트 외에도 참숭어 회 염가판매 거리, 무료 시식코너, 참숭어 요리 전시관, 푸드트럭 거리, 대도 유람선 관광, 알프스 하동관광 홍보전시관 등 다양한 상설·부대행사가 마련됐다.

군은 녹차 참숭어 공급 확대를 위해 2011년부터 친환경 녹차사료와 일반사료의 가격 차액을 지원하기 시작해 2016년 1억 5000만 원, 2017년 1억 1000만 원, 2018년 1억 5300만 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도 1억 7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섬진강 하구 노량해협의 거센 조류에서 녹차사료를 먹고 자란 참숭어는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하며, 단백질과 기능성 성분인 EPA·DHA 등을 다량 함유해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겨울철 별미다.

 

김병화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