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다문화 가족은 결혼 이민자 또는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대한민국 국적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이유는 국제결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국제결혼이 늘어났으며, 외국과의 경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에 취업하는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다문화 가정의 결혼 이민자 중에서 상당수는 의사소통 문제와 문화적 차이 등으로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데 힘들어하고 있으며, 자녀 교육 문제와 가정 폭력 등 가족 관계의 어려움과 낮은 경제 수준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의 문화도 고유한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차별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현실들에 근거하여 상담 이론별 치료 효과들을 제시하여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소수민족 집단 상담에 효과적이며, 전문가적 탁월성을 기대하는 내담자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고, 내담자의 자기방어기제 분석에 도움이 된다.

개인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내담자의 내적 역동성과 환경적 스트레스를 이해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동양문화권 내담자들의 상담에 효과적이며,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한 초점을 맞추게 되면 문화적 요인의 탐색이 가능하게 된다.

실존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을 포함하는 현실세계를 이해하게 되고, 절박한 생활환경에서도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의 문화적 현실 속에서 내담자 자신의 선택을 검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인간 중심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문화적 장벽을 깨고 다양한 문화집단 간에 개방적 대화를 촉진하며, 내담자의 가치 존중, 적극적 경청, 서로 다른 문화의 인정,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장면별 탐색에 대한 인정, 문화적 다양성 존중 등에 효과적이다.

형태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화집단에 효과적이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에 대한 문화적 금기사항을 지닌 내담자들의 상담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내담자들이 갖게 되는 언어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갈등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실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내담자들이 그들의 문화에 반응하는 방식을 포함하는 구성원 자신들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지며, 자신들의 요구와 소원이 개인적 평가를 통하여 어느 정도 충족되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내담자들은 주체성의 유지와 가치관의 통합 그리고 지배 사회의 관행들 간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행동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여러 문화권의 내담자에게 효과적이다.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 상호 간에 합의된 목표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협동적 관계와 특수 상황에 적합한 지속적 평가, 자기 관리 전략의 강화, 교육적 효과 등의 효과가 있다.

합리적-정서적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관심 영역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며, 문화적 갈등의 탐색과 새로운 행동의 교육에 유용하고, 많은 내담자에게 수용 가능성이 높다. 정신병적 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치료자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태도에 내담자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가족 체제 치료 다문화 상담의 효과는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과 지원체계는 네트워킹 과정에서 가치관이 조절되며, 가족 구성원들의 상호 지원은 개인적 변화의 기회를 현저하게 많게 한다. 그리고 가족단위의 건강과 구성원들의 안녕을 유지하게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