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기념 ‘한국의 서원’ 9곳 순차 탐방

옥산서원 전경

 

옥산서원은 경북 경주시 안강읍에 있는 조선전기 이언적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으로 사적 제154호. 1572년(선조 5) 경주 부윤 이제민(李齊閔)과 도내 유림들의 공의로 이언적(李彦迪)의 덕행과 학문을 추모하기 위해 서원 자리를 정하고 묘우(廟宇)를 건립하였다.

다음 해에 서악(西岳)의 향현사(響絃詞)에 있던 위패를 모셔왔으며, 1574년 ‘옥산(玉山)’이라고 사액(賜額) 되었다.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훼철(毁撤) 되지 않고 남은 47개 서원 중 하나이다.

경내 건물로는 체인묘(體仁廟)로 현액된 묘우를 비롯하여, 구인당(求仁堂)·암수재(闇修齋)·민구재(敏求齋)·무변루(無邊樓)·역락문(亦樂門)·신도비각(神道碑閣)·경각(經閣)·판각(板閣)·제기실(祭器室)·어서각(御書閣)·포사(庖舍)·정대문(正大門)·상당(上堂)·체인문(體仁門)·세심문(洗心門)·감생문(監牲門) 등이 있다.

체인묘에는 이언적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으며, 구인당은 강당으로서 원내의 여러 행사와 유림의 회합, 학문 토론 장소로 사용되었다. 신도비각은 1577년에 이언적의 신도비를 모셨으며, 경각과 판각에는 각종 판각 및 어서를 보관하였다. 매년 2월과 8월 중정(中丁)에 향사(享祀)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7변(籩) 7두(豆)이다.

유물로는 필연(筆硯)·연수병(硯水甁)·관대(冠帶)·사모(紗帽)·마상배(馬上坏)·관영(冠纓)·옥적(玉笛)·직인(職印)·유서통(遺書筒)·옥관자·금관자·옥죽(玉竹) 2본과 『회재선생문집』 외 1000여 권의 문집과 책이 보관되어 있다.

1970년 김부식(金富軾) 원저 『삼국사기』 완본 9책(보물 제525호)과 국내 최고의 활자본인 『정덕계유사마방목(正德癸酉司馬榜目)』 1책(보물 제524호), 『해동명적(海東名蹟)』 2책(보물 제526호)이 보물로 지정되었고, 이언적 수필 고본(古本)은 1975년 보물 제586호로 지정되었다.

1967년 사적으로 지정된 이 서원은 전면에 강학처소(講學處所)를 두고 뒤편에 사당(祠堂)을 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배치를 취하고 있다. 서향의 정문인 역락문을 들어서면 누문(樓門)인 무변루에 이르게 되며, 이 무변루 밑으로 계단을 딛고 오르면 구인당의 안마당에 이르도록 되어 있다. 구인당 좌우로는 동재(東齋)와 서재(西齋)가 자리 잡고 있어, 구인당과 함께 강학처소를 이루고 있다.

-편집국-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