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가 지난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의 명성에 걸 맞는 각종 기업 지원시책을 새롭게 추진하여 기업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확대 – 270개 업체 722억 원 이용

시는 지난 한해 경기침체와 내수부진,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기업당 지원한도를 5원에서 7원으로, 지원 기간을 1년 늘린 최장 4년까지 지원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제도가 바뀌기 전 177개 업체에서 447억 원을 이용하였으나, 지난해에는 270개 업체에서 722억 원을 이용하여 수혜기업과 이용금액이 대폭 늘었다.

▶ 창업기업 보증보험 수수료 신규지원 – 14개 업체 이용

시는 창업을 적극 유도하고 창업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창업 4년 이내 기업의 신용대출에 필요한 보증보험증서 발급수수료를 기업 당 200만 원 한도 내에서 50%를 지원해 주는 창업기업 보증보험 수수료 지원 사업을 지난해 새롭게 추진했다.

▶ 중소기업 애로기술지원사업 및 기술개발장비 사용료 신규지원 - 32개 업체 지원

시는 관내 제조업체 1231개 중 65%를 차지하는 기계, 금속, 소재부품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를 통하여 제조공정 혁신과 기술고도화를 지원하는“중소기업 애로기술 지원 사업”과 “기술개발 장비사용료 지원 사업”도 새롭게 펼쳐 32개 기업에 혜택을 주었다.

▶ 진주비쥬몰 및 진주실크 진주성점 운영

시는 문산읍 실크전문단지에 위치한 실크판매장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지난해 2월 진주성 공북문 건너편에 진주실크 진주성점을 개설했다. 이로 인해 진주성을 찾는 관광객들이나 시민 등 한 달 평균 1000여명이 방문하고 있다.

▶ 한국실크연구원 - 국가공인시험기관 인증 취득

문산읍에 위치한 한국실크연구원이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지난해 10월 국가 공인시험기관 인정을 취득해 타 지역으로 의뢰하던 공인 시험·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실크를 비롯한 섬유, 염색 관련 기업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산업체와 연구소간 연계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 바이오기업 및 수출기업 지원 확대

시는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유망 성장 및 스타트업 기업의 기술 개발에서 증시 상장까지 지원하는 “바이오 스타기업 육성사업”을 새롭게 추진, 100세 시대 미래먹거리 산업인 항노화바이오 산업 및 바이오 의약기업에도 지원했다.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국제전시박람회 참가하는 기업들에게 500만 원까지 전시 부스비를 지원함은 물론 외국어 카탈로그, 외국어 홈페이지 등 해외 마케팅 홍보물 제작비용도 업체당 400만 원내에서 제작비용의 80%까지 지원했다.

이만규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