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경력자에서 ‘기술자’로

 

한국폴리텍Ⅶ대학 진주캠퍼스(학장 박문수) ICT산업설비과 박황의(35)씨는 거제 삼성중공업에서 약 8년간 재직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이 필수라는 것을 몸소 깨닫고, 과감히 대기업 직장을 뒤로하고 폴리텍 입학을 결정했다.

오랜 기간 일터에서 배우고 익히며 성실히 근무한 그는 몸에 밴 듯 숙련된 솜씨를 갖췄지만, 협업이 필요한 고난이도의 작업에서는 안전상의 문제로 배치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는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을 익혀 더 많은 현장을 경험하고 싶었으나, ‘무자격’의 한계에 부딪혀야 했다.

더 늦기 전에 결단을 내려야겠다고 생각해, 그는 주변사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직장을 그만두는 대신 진주폴리텍 ICT산업설비과에 입학했다. 재직 중 마주친 진주폴리텍 출신 인재들이 모두 자격증과 우수한 실무기술을 갖추고 있는 것을 보고 ‘폴리텍이 답이다’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기초부터 바로잡자’는 생각으로 지도교수의 열정적인 지도 아래 밤낮으로 실기실습훈련에 매진한 결과, 그는 1년 간 특수용접기능사·용접기능사·용접산업기사·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등 4개에 달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는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다.

박황의 씨는 “ ‘폴리텍 기술인’으로서 새로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되어 가슴 벅차고 기쁩니다.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ICT산업설비과 이상용 학과장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취업성공에 꼭 필요한 전문기술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니 취업에 뜻이 있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신우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