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보도자문위원 정종실
전 재부산진주향우회 사무총장

 

고대 송(宋)나라에 장씨(裝氏)라 불리는 사람이 운영 하는 술(酒)집이 있었습니다.

장씨 집안에서는 대대로 술을 만드는 비법이 있어 그가 파는 술 맛은 먼 지역까지 소문이 날 정도였습니다.

소문은 술 맛뿐이 아니라, 넉넉한 마음씨에 늘 후하게 술동이를 채워 주었고 손님맞이에도 정성을 다해 성공하는 비결을 모두 갖춘 술집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개를 키우기 시작한 후부터 손님이 찾아오지 않아 정성스럽게 만들어 놓은 술이 쉬어 버리곤 했습니다.

큰 손실을 본 후 낙심한 그는 마을의 어른인 양천(楊舛) 이라는 사람을 찾아가 물었습니다.

이야기를 모두 들은 어르신은, 장씨에게 되묻습니다.

"혹시 자네 집에 기르는 개(犬)가 사납지 않은가?"하고 물으니 장씨는 느닷없는 개 이야기에 의아해 하며 다시 물었습니다.

"개가 사나운 것과 술이 팔리지 않는 것이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했더니 “사람들이 어린이나 심부름꾼에게 술을 사오라 했는데, 개가 뛰어 나와 사납게 위협하면 누가 자네 집에서 술을 사겠는가?"하고 말했다.

이와 같이 ‘한비자’는 송나라 장씨의 술집 이야기를 통해 통치자의 국정 운영이나, 지도자의, 조직운영에 있어 지도자가 직접 관리하고, 곁에 두는 측근들에 대해 교훈하고 있습니다.

도(道)를 깨달은 선비나 현명한 충신(忠臣)들이 법과 원칙을 근거로 군주 에게 올바른 통치의 지혜를 알려 주어도 군주(君主)의 측근 대신들이 사나운 개가 되어 주인의 은덕을 모른 채 충신들을 물어뜯는다면 이것이 군주의 눈이 가려 지고 어려움을 겪게 한다는 말입니다.

또 제나라의 환공이 하루는 승상(丞相) 관중을 불러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골치 아픈 일이 무엇이요?" 하고 물으니 관중이 대답하기를 ‘사당(祠堂)의 쥐’가 큰 골칫거리이며 고민거리라고 했습니다.

대개 사당은 나무를 골조로 하여 짓고 진흙을 발라서 만드는데 나무와 진흙 사이에 쥐들이 자신들의 거처를 마련합니다. 이 쥐들을 제거하기 위해 연기를 피우면 나무가 불에 탈수 있고 물을 뿌리면 흙이 떨어져 내리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쥐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당의 쥐를 몰아내기 위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는 이야기구려!"하며 공감이 간다는 듯 고개를 끄덕이며 "환공"은 두 눈을 지그시 감고 깊은 생각에 빠집니다.

관중은 좀 더 분명한 설명을 덧붙이면서 말을 이어가자 환공 왈, 지금 군주의 측근들이 밖에 나가면 자신의 권세를 이용하여 백성들로 부터 이득을 취하고 안으로 들어오면 파당을 만들어 자신들의 이득과 허물을 덮기 위해 군주를 속입니다. 이들을 처벌 하자니 군주가 위태롭고 그대로 두자니 법이 문란해집니다.

마치 사당의 쥐와 같은 부패한 간신들이 참으로 어렵다며 자신의 위치와 분수도 모른 채 날뛰는 측근들이 사나운 개들이며 남의 약점을 들어 안팎으로 드나들며 사욕을 챙기고 법을 문란 하게 하는 간신들이 "사당의 쥐"들과 같다고 했습니다.

현명한 지도자는 무엇을 하기에 앞서 개와 쥐를 제거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도자를 판단하는 현명한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은 그 지도자 주변에 사나운 개와 교활한 쥐들이 얼마나 설치고 있는가를 살펴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시국을 바라보면서, "한비자"(韓非子)의 지혜를 생각해 보게 하며, 옛 선인(善人)의 말씀에도, 군주는 군주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아버지는 아버지답게 자식은 자식답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 나라 현실을 보면 자업자득을 모르고 인과응보를 모르며 오직 남의 탓만 하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으며, 더 나아가 나라를 굳건하게 지켜야 할 사람들이 나라의 근본까지 흔들고 있으니 정말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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