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지역경제가 위축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하동군이 경제 주체의 불안 심리를 해소하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하동군은 선제적이고 다양한 안정대책 추진을 통해 지역 내 소상공인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지난 7일 ‘지역경제 긴급 안정대책’을 마련·추진했다.

군은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의 불안 심리를 해소하고자 관내 전통시장에 일제 방역을 실시하였으며, 소상공인에게 손 소독제·방역 마스크 등을 제공, 현수막과 각종 전광판 등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에 대한 홍보를 강화했다.

그리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경영 안정을 위해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범위를 7억 원에서 최대 10억 원으로 확대하고, 30억 원 범위에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도 이달 중으로 조기 지원키로 했다.

특히 관내 전통시장 등의 식당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을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실시하는 외식의 날을 수·금요일 이틀로 확대하고, 유관기관 및 기업체 등에 대해서도 지역 식당을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군은 또 감염증 예방용품 등의 매점매석 행위를 근절하고자 약국·마트 등 관련업체를 대상으로 매주 2회 재고품 및 수급 현황을 파악하고, 물가모니터요원 물가조사범위에 위생용품을 추가하는 등 매점매석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 밖에도 관내 중소기업과 원예특작 농가 등에 고용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지역내 직업소개소 등과 연계한 외국인 노동자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문도명 지역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