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이번 주 최대 지지기반인 경남을 비롯한 영남권에 출사표를 던진 4.15 총선 예비후보들에 대한 면접 심사를 한다.

지난 16일 한국당에 따르면 공관위는 지난주 수도권 공천 신청자 면접, 17일 충청 및 강원 면접을 마쳤으며, 18~19일 부산·경남(PK) 및 대구·경북(TK) 공천 신청자들을 검증한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언한 현역 컷오프 규모는 지역구 1/3 이상 등 전체 현역의 절반을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공관위 방침대로라면 경남은 불출마와 의원직 상실 3곳을 제외한 9곳 중 최소 3명은 컷오프 될 것으로 예상된다.

PK에서는 ‘낙동강 벨트 사수’에 초점을 맞춘 공천이 예상된다. 현재 한국당·미래한국당은 PK 33석 중 22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번 총선에서 이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위기감 또한 나오고 있다.

PK 현역 의원 가운데 경남에서만 여상규(사천·남해·하동), 김성찬(창원·진해) 의원 등 2명을 비롯해 불출마자가 7명(부산 김무성·김정훈·김세연·김도읍·윤상직 의원)으로 전력 저하와 일부 의원은 지역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다.

한국당 고위 관계자는 “PK 지역이 위험한 상태”라고 언급했다.

당 일각에서는 공관위가 불출마 선언자 중 일부에게 번복을 설득하는 한편, 일부 현역에 대한 과감한 컷오프로 ‘낙동강 벨트 사수’를 꾀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한편, 공관위는 17일 미래통합당이 출범함에 따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의 공천 신청자에 대한 면접도 이르면 이번 주 중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