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은 지난 18일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시작으로 영남권 물갈이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경남 현역의원들이 긴장하고 있다.

공관위 관계자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단수공천 후보, 전략공천 후보부터 발표한 뒤 영남권 컷오프를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4.15 총선 공천심사를 위한 공관위 출범 직후부터 영남권 컷오프(공천배제)는 초미의 관심사였다.

정권심판론을 극대화할 개혁공천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한편, 범보수 진영이 뭉친 미래통합당이 출범하자 새로운 인물의 필요성으로 영남권에 대대적인 컷오프가 거론되고 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각 지역의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고 대거 컷오프 준비 태세에 있다.

미래통합당에 참여한 자유한국당에서 영남권은 기득권의 상징이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반으로 가장 첨예한 갈등을 분출했던 지역이었다.

20대 총선 패배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진박공천’의 수혜 지역이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선 영남권 컷오프가 ‘김형오 공관위’ 및 통합당 인적쇄신의 시험대가 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합 과정에서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 간 통합조건이었던 '탄핵의 강 건너기'도 탄핵 관련 인적쇄신을 거친 뒤에야 완성될 수 있는 조건이라는 점에서다.

다만 영남권 물갈이를 둘러싼 당내 반발도 예상된다.

이에 정갑윤(울산 중구)·유기준(부산 서구동구)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해 당내에선 공관위의 회유와 설득이 있지 않았겠느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공관위는 이 같은 회유·설득설에 대해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지만, 대규모 컷오프를 앞두고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공관위가 현역의 자발적인 불출마를 직간접적으로 유도할 것이란 전망도 적지 않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