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차로 연소가 확대 된 화재현장이 해마다 전국 100건을 넘어선다고 한다. 최근 해맞이 행사에 소방서 입구까지 불법주차가 있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고, 작년 말 제천 복합건물 화재 시 불법주차 차량으로 소방 대응이 늦어졌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계속 된 대형참사에 정부와 지자체도 불법 주차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하지만 지역민들 협조가 필요하다. 지역민들은 주차장 부족 해결이 우선이라고도 한다. 이런 반복이 수년째 이어지며 불법 주차는 계속 되고 화재 시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피해가 발생한다.

언젠가부터 안전불감증이 한국의 큰 병폐다. 계속 된 대형사고가 발생하는데도 사람들은 괜찮을 거라는 생각에 잘못을 반복한다. 하지만 내 가족, 친지, 지인이 불법 주차로 인해 작은 피해라도 발생한다면 어떨까.

작년 말,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이 있다. 오는 6월부터 화재 시 불법 주차 차량들로 인해 소방차가 현장 진입이 늦어진다면 말 그대로 차를 파손하며 진입해도 된다. 차주들은 불법 주차를 하다 차량이 파손 돼도 보상을 받을 수 없도록 법이 개정된 것이다. 법이 개정이 될 정도로 불법 주차 문제가 심각해졌다는 얘기다. 여태까지처럼 안일한 생각으로는 사고는 또 반복된다. 주차장이 없으면 5분 더 걸으면 된다. 또 나 하나쯤 괜찮을 거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법 개정과 더불어 시민 의식 개선을 해야 하며 불법 주차로 인한 대형 참사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