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가 9500여 개소의 관내 식품업소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 20일 오후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2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은 식품위생분야에 관심이 있는 진주 시민을 대상으로 소비자 단체 및 식품위생 관련 단체장의 추천으로 선발되며, 식품접객업소의 지도점검과 각종 축제대비 사전점검 등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위생행정지도를 향후 2년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위촉장 수여와 함께 시는 현장 방문 시에 필요한 감시원 활동에 필요한 법령 해설과 올해 진주시의 식품위생 정책방향 및 주요업무에 대한 직무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3월부터 식품접객업소 및 식품제조가공업소 학교주변 어린이기호식품판매 업소 전통시장 등에 대해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위촉된 위원들은 영업장 방문 시 반드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증을 제시하고, 방문 목적과 점검이유를 설명하도록 교육받았으며, 시는 관내 영업장이 각종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식품접객업소 위생관리 점검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했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들이 식품업계의 위생수준 향상과 코로나19 등 각종 위해성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데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만규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