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사람人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국내 전기차 특허 동향 분석 팀 프로젝트 결과물을 논문으로 연결…전기차 관련 정보 제공

경상국립대 구민상 학생,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전기차 기술 동향 분석 논문 게재

2023. 03. 13 by 경남연합신문
                                                   구민상 황혜원 학생/경상국립대
                                                   구민상 황혜원 학생/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는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구민상 학생이 지난 3일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 등재지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에 전기차 기술 동향을 분석한 논문을 게재했다고 7일 전했다.

논문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0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선정)에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국내 전기차 특허 동향 분석’(저자 구민상, 황혜원, 전정환)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특히 이 논문은 경상국립대 산업시스템공학부 전정환 교수의 2021년 2학기 네트워크 강의를 수강하면서 수행한 팀 프로젝트 결과물을 기반으로 논문까지 연결한 사례여서 더욱 관심을 끈다.

전 세계 많은 나라가 탄소중립이라는 목표하에 탄소 배출기준과 내연기관 규제를 강화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전기차의 보급률·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와 관련한 기술이 많이 등장해 왔다.

이 논문은 단기간에 급격하게 성장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는 전기차 산업의 핵심기술과 기술 개발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미래 국내 전기차 산업에서 경쟁우위 선점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한 논문이다.

구민상 학생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8년간 KIPRIS의 국내 전기차 특허를 수집하고 빅데이터 분석 기법의 하나인 사회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기차와 관련한 주요 열쇳말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나타냈다. 또한 국제특허분류(IPC) 코드의 트렌드 분석과 연평균 증가율을 분석하여 국내 전기차의 기술 개발 동향을 파악했다.

그 결과 배터리·충전 등 기본적인 전기차 사용·유지와 관련한 기술 개발과 더불어 전기차 운행의 자율화를 위한 데이터 처리 시스템과 서버·통신 등 정보 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IPC 코드 분석으로 연도별 주요 특허와 해당 특허의 성장 추이를 파악했다.

전정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 발굴의 기회와 경쟁우위 선점, 기술 개발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권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