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정당 “대선까지 개인선거운동 금지” 지침 내려

정당 미소속 교육감만 4명 등록…깜깜이 선거 우려

한달여 남은 제20대 대선에 모든 이목이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조용해진 지방선거가 경남도민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는 각 정당들이 대선에 모든 것을 걸면서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자제를 요청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에 지방선거가 자칫 유권자들로부터 외면당하는 깜깜이 선거가 될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한 경남도지사 및 경남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음에도 아직까지 도지사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 1일 경남도지사 및 경남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으나 정당에 소속되지 않은 교육감 후보 4명만 등록됐다. 교육감 예비후보로는 김상권 전 도교육청 교육국장, 허기도 전 도의회 의장, 최해범 전 창원대 총장, 김명용 창원대 교수가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도지사 예비후보 명부에 이름을 올린 이는 아무도 없다. 대선 결과가 지방선거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만큼 각 정당들은 대선 승리를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정당은 대선일까지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개인 선거운동을 금지한다는 지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마예정자들이 예비후보 등록을 할 수는 있으나 개인 선거운동을 하게 되면 공천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소속 출마자가 아닌 이상 당의 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거기에 선거운동 자체가 당원이나 유권자에게 좋지 않게 비쳐질 가능성까지 있어 출마예정자들은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고 있다.

이에 대선이 치러지기 전까지는 도지사 예비후보자가 나타나지 않을 거라는 관측이다.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정치인 대부분은 중진 정치인들이어서 예비후보 등록이 미뤄진다 해도 인지도 측면에서는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정치신인급이거나 지지세가 낮은 정치인은 표심을 끌어오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당 지침을 준수하느라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선거운동 문자메시지 전송, 선거구 내 세대수의 10% 이내에서 예비후보 홍보물 발송, 공약집 발간·판매 등 예비후보의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도의원과 시의원, 시장 예비후보는 선거기간 개시일 전 90일인 오는 18일부터 등록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들 또한 주요 정당 소속으로 출마하려면 대선까지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도지사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A후보는 “예비후보로 등록을 하고 싶지만 소속 정당에서 대선일까지 개별적인 선거운동을 자제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진필 지역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