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통합 먼저 하겠다는 말은 허울좋은 선언 불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19일 경남도가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추진에 대해 ‘실익이 없다’는 내용의 용역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부울경 특별연합 반대는 결국 메가시티를 포기하자는 것”이라며 규탄했다.

경남도당은 “수년간 지역 정치인과 경제인이 머리를 맞대고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이루어낸 결과물을 엎어버리는 결정”이라며 “오늘 발표를 민주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3개 시·도 행정통합을 제안한 경남도의 발표를 두고 “부울경 특별연합은 행정통합 및 메가시티 실현을 위해 필요한 단계”라며 “미비점이 있다면 일이 이뤄지는 방향으로 국회와 정부를 설득하고 발로 뛰어 보완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통합을 먼저 하겠다는 말이야말로 허울 좋은 선언에 불과하다”며 “부울경 메가시티 정책은 지역의 요구를 바탕으로 아래에서 위로 정책 제안을 한 것이며, 그 과정에서 특별연합의 필요성도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또 “부울경 메가시티는 정치가 아니라 경남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지역 균형발전과 도민의 이익이라는 대의에 찬물을 끼얹는 행보를 당장 멈출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이날 부울경 특별연합보다 3개 시·도 행정통합이 동남권의 대표 지자체 건설을 위한 가장 최선의 안이라고 결론 내리면서 "특별자치단체 형태의 특별연합보다 오히려 행정통합하는 것이 경쟁력이 있고, 행정통합을 위한 특별법은 다른 지자체와 이해관계가 없어 제정하기 어렵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경남도의 입장에 부산시가 즉각 화답하면서 부울경 행정통합 추진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커졌다.

정우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