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9% 득표 "하나로 똘똘 뭉쳐 총선 압승
"안철수 23%, 천하람 15%, 황교안 9% 순
최고위원 김재원·김병민·조수진·태영호
국민의힘 새 당대표 4선 의원 김기현(64·울산 남구을) 후보 당선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 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원들에서 인사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 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원들에서 인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김기현 신임 대표는 지난 8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52.93%를 득표, 4명의 후보 중 과반이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날 발표된 득표율은 지난 4∼5일 모바일 투표와 6∼7일 ARS 투표를 합산한 결과다. 투표율은 역대 최고인 55.10%(83만 7236명 중 46만 1313명)를 기록했다.

당 대표 경선 2위는 안철수 후보(23.37%), 3위는 천하람 후보(14.98%), 4위는 황교안 후보(8.72%)다.이번 전당대회는 당 대표의 경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1·2위 득표자가 결선투표로 겨루도록 했지만, 김 대표가 과반을 득표하면서 결선투표는 치러지지 않게 됐다.

김 대표는 수락연설에서 "우리는 오직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며 "그 목표는 첫째도 민생이고, 둘째도 민생이고, 그리고 셋째도 오로지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원 동지 여러분과 한 몸이 돼서 민생을 살려내 내년 총선 승리를 반드시 이끌어 내겠다"며 "하나로 똘똘 뭉쳐 내년 총선 압승을 이루자"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당대회 종료 이후 기자회견에서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이재명 대표를 포함한 여러 야당 지도자를 찾아뵙고, 의견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사무총장을 비롯한 주요 당직에 '친윤'(친윤석열) 인사들을 기용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당직 인선에 대해 그동안 구체적으로 구상해 온 것이 없다"며 "연대·포용·탕평이라는 기본 원칙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표와 함께 지도부를 구성하는 최고위원은 김재원(득표율 17.55%)·김병민(16.10%)·조수진(13.18%)·태영호(13.11%) 후보, 청년최고위원은 장예찬(55.16%) 후보가 선출됐다.김재원 최고위원은 "항상 승리하는 당으로 만들도록 이 한 몸 다 바치겠다"고 수락연설을 했으며 김병민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하겠다"고 각각 밝혔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맨 앞에서 불의의 세력과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으며 태영호 최고위원은 "자유민주주의 통일이 이뤄지는 그 순간까지 목숨을 걸고 싸우겠다"고 다짐했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도 "최전방 공격수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3대 개혁'은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전당 대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구체적인 국정 방향성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더 강력하게 행동하고 더 빠르게 실천해야 한다"며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과 청년세대를 위한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을 흔들림 없이 빠르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대 야당의 반대로 가로막혔던 정부 입법을 과감하게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야당을 향한 공세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나라의 위기, 그리고 당의 위기를 정치적 기회로 악용하면 절대 안 된다"며 사실상 더불어민주당을 저격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사건 수사가 계속되는 가운데 당정이 한목소리를 낸다면 유권자의 마음을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내는 중이다. 

김 대표는 당선 후 취재진을 만나 "국민의 뜻을 잘 받들고 우리가 가고자 하는 개혁의 방향,민생 살리기 방향을 국민이 옳다고 인식한다면 여론이 돼어 뒷받침해 줄 것"이라며 "그 힘을 바탕으로 대야(對野)관계의 주도권을 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윤계'로 꼽히던 천하람 당 대표 후보,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의 낙선으로 당 내부에서 나오던 윤 대통령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는 힘이 빠질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총선 체제는 더욱 공고해질 전망이다.

류재주 선임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