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는 지난 1일 사천시 인구정책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진바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기관인 경남행정발전 연구원은 인구 유입을 위한 활기 넘치는 도시조성, 살기 좋은 주거환경 만들기, 모두가 함께 하는 공동체 조성, 저 출산 고령화 대응기반 강화 등 4대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실질적인 인구증가를 위해 이번에 제시된 사업과 병행하여 우리 고장이 살기 좋다는 시민들의 인식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민운동을 통하여 사천시의 강점을 부각시켜 시민들에게 높은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 주어야 한다고 했는데 아무리 사천시가 인구 늘리기에 발 벗고 나선다 할지라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큰 성과를 거두기는 그리 쉽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전국 적인 인구감소 추세에 출산마저 저조한 현실에서 각 지자체마다 인구 늘리기에 힘을 쏟고 있지만 인구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산업시설과 연관된 인구이동에 따라 인구를 유입하는데 급급하고 있다는 것은 정상적인 인구늘리기 정책이 될 수 없다고 보아야 한다 진정한 인구정책은 출산률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결혼적령기를 옛날처럼 25세 전후로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그 적령기 결혼에 대해서는 특별지원 정책도 있어야 한다.

이와는 별개로 사천시 같은 경우에는 모체기업인 한국 항공우주산업 KAI가 있으므로 KAI를 중심으로 한 많은 협력 업체가 연결되기 때문에 이러한 협력업체 등 지역 공업단지에 유입되는 직장인과 가족들로 하여금 인구 늘리기가 쉽게 이루어 질수 있다고 하겠지만 실제 생활환경이 제대로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공업단지만으로 인구증가를 꾀한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진주보다 사천이 공업단지 조성이 용이 하다 하더라도 가정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교육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교육기반이 잘 갖추어져 있는 진주에서 생활하며 사천으로 출퇴근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육기반 구축은 단기간 내에 되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 계획이 필요한 것이므로 진주는 이미 교육도시로서 그 명성을 떨치고 있기 때문에 사천시가 진주시를 앞질러 갈 수는 없는 처지에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현실적으로 진주와 사천은 통합시가 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상생발전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지역이기주의와 정치인들의 이기주의에 치우쳐 많은 시민들이 갈망하고 있는 통합시 성사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통의 중심지 이면서 교육도시인 36만의 진주시와 산업도시로 발전 되고 있는 12만 사천시가 통합됨으로서 50만 자족 도시로 급성장 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사천시의 인구 늘리기에 앞서 진주시와 사천시가 백년대계의 미래지향적 통합시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지역민의 총체적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