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 문제점 토론

▲ 황태부 KAI 협력사 협의회장, 이원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연구교수, 주선태 경상대학교 교수, 조태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석좌교수
▲ 황태부 KAI 협력사 협의회장, 이원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연구교수, 주선태 경상대학교 교수, 조태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석좌교수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정비(MRO) 등을 포함하기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되어 사천 항공정비(MRO) 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18일 오후 2시 서경방송에서 항공MRO 산업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사천시, 사천상공회의소, 서경방송이 공동으로 주최한 토론회는 항공MRO, 누구의 몫인가라는 주제로 서경방송 본사에서 개최되었으며, 주선태 경상대학교 교수의 진행에 따라 항공MRO 사업전문가(조태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석좌교수, 이원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연구교수, 황태부 KAI 협력사 협의회장)들을 초청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의 문제점과 지역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지난 619일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 85일 미래통합당 배준영 의원이 대표발의하였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업 범위에 항공기취급업과 항공기정비업, 교육훈련사업 등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712월 정부지원 항공MRO 사업자로 KAI를 선정한 이후 KAI는 항공MRO 전문기업인 KAEMS를 설립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사천시와 경상남도는 이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1,500억 원을 투입해 항공MRO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모두 입을 모아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이 개정이 될 경우 우리 지역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항공MRO 사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항공산업 역시 중복투자에 따른 예산낭비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았다.

또한 이들은 항공MRO 사업이 정치적인 논리로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개정해 추진한다면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국가경쟁력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한 중심에는 지역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임을 당부하였다.

이날 열린 토론회 항공MRO, 누구 몫인가는 오는 22일 오전 830, 오후 4, 오후 1030분과 23일 오후 730분에 서경방송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박정천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