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가 시민의 주거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20일부터 219일까지 1개월간 ‘2021년도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신청접수를 받는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2021년도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은 주택 및 비주택 건축물의 소유자가 직접 해당 건축물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슬레이트 철거와 지붕개량 등 2개 사업으로 나눠 진행하는데, 지붕 또는 벽체가 슬레이트로 이뤄진 건축물에 슬레이트 철거 비용을 지원하고, 슬레이트 철거 후 본체주택과 이에 부속되는 건물에 지붕개량 비용을 각각 지원한다.

올해의 지원 대상 규모는 주택 슬레이트 철거 250, 비주택(축사·창고) 슬레이트 철거 15, 일반가구 지붕개량 5, 취약계층 지붕개량 9동 등 총 279동이다.

전체 사업비는 10억여원인데, 주택 슬레이트 철거의 경우 일반가구는 최대 344만원, 취약계층은 전액 지원되고, 비주택 슬레이트 철거 경우 축사와 창고 규모 200까지 전액 지원된다. 일반가구 지붕개량은 300만원, 취약계층은 1,000만원까지 지원된다.

사업대상자 선정은 취약계층을 우선순위로 선정한 후 일반가구는 면적이 작은 건축물 순서로 선정되며, 일반가구 지붕개량은 건축물대장에 등재돼 있고 오래된 건축물 순서로 선정된다.

시는 대부분 30년 이상 된 노후 슬레이트가 부식되면서 발생하는 석면가루로 인해 시민들의 건강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어, 슬레이트 건축물 제로화를 목표로 매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발암물질이 포함된 슬레이트 철거로 시민건강 보호와 주거 환경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아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