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논설위원 정찬기오

 

명리학(命理學)에서 ‘우주로부터 받게 되는 기운’이라고 알려진 10 천간(天干) 즉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에 포함된 오행적 특성(五行的 特性)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甲(木)의 경우에 의지가 강하고, 진취적이며, 기획-창작-창조력과 추진력과 통솔력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乙(木)의 경우는 유순하면서 재치가 있어서 말로 하는 직업이나 꾸미는 업종, 개업·창업·창작·교육·훈련 분야 등에 적합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丙(火)의 특징은 밝고 쾌활하며, 언변이 좋고 예절이 바르며, 적극적-열정적이다. 급한 성격으로 실수를 잘하며 싫증을 빨리 느낀다. 丁(火)의 특징은 외유내강이며, 인정이 많고 불의에 대한 적개심이 강하며, 대인관계가 확실하다. 두 눈과 시선, 혈액순환 등을 담당하는 심장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전기·전자·방송·통신·문화·예절·화학·공학·가스 분야 등에 적합하다.
  戊(土)의 특징은 양(陽) 운동의 후반부에 해당하며, 분쟁이나 갈등 요인이 있을 때 적극적인 조정, 견고한 중용적 태도 등과 같은 장점이 있지만, 아집이나 독선과 같은 단점이 있다. 己(土)의 특징은 음(陰) 운동의 시작에 해당하며, 열기가 꺾어지기 시작하거나 힘이 서서히 빠지는 경향성이 있다. 조용하면서도 변화가 많으며 영리하고 적응도 잘한다. 이성을 밝히는 경우가 많아 배우자와의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알선·중재 분야, 부동산 분야, 경리·계산 분야, 숙박 분야, 농·축산 분야, 공예·건축 분야 등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庚(金)의 특징은 열매가 여무는 가을 서리의 기운, 잎과 열매의 구분과 맥을 같이하는 시비 판단의 기운, 정신적 의지-희생정신-추진력 등은 강하지만, 선악에 대한 강박의식-명예욕 등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辛(金)의 특징은 확실한 매듭-분별-결단, 예리함과 야무짐으로 세련된 장신구 공예 등에 성과가 있다, 자존심-자아도취-냉정함 등으로 비난받을 수도 있다. 적합한 분야는 기계·정비·시설·경비·총포·증권 분야, 귀금속·장신구 분야 등이라고 볼 수 있다.
  壬(水)의 특징은 가을에 익은 열매의 씨앗이 저장되는 형상이고, 모아서 담고 간직하는 것이 특징이며, 재주도 많고, 인기도 있으나, 비밀도 많고 탐욕도 있고 색욕도 많다. 癸(水)의 특징은 음의 극단에서 새롭게 태동하려는 모습이며, 새 생명을 기다리는 지혜로움이 있다. 하지만 실천력이 부족하며 자만과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이기적이고 타협이 어려워서 참모나 보좌관 정도가 적합하고 보스로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적합한 분야는 냉동업 분야, 목욕업 분야, 창고업 분야, 비밀 취급 분야, 지속 연구 분야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명리학(命理學)에서 말하는 ‘천간들의 합’은 정신적인 끌림을 뜻하는 남녀(陰陽) 간의 합(合)으로 활용되어왔다. 즉, ‘번개(甲)와 구름(己)이 만나서 비를 내리고 양질의 흙을 만들어 만물을 성장하게 하는 형상의 활용(甲+己=合土)’, ‘시원한 바람(乙)이 가을(庚) 논밭 곡식에 불어서 열매를 맺는 형상의 활용(乙+庚=合金)’, ‘아침 햇살(丙)과 가을에 내린 서리(辛)가 결합하여 영롱한 물방울을 맺히게 하는 형상의 활용(丙+辛=合水)’, 암탉이 자신의 열기(丁)로 알(壬)을 품어서 병아리가 탄생하게 되는 형상의 활용(丁+壬=合木), 석양(戊)에 내리는 비(癸)로 인하여 생기는 아름다운 무지개 형상의 활용(戊+癸=合火) 등이다. 이러한 결합들은 각각 다섯 단계 아래(여섯 번째)의 음간(陰干)과 합(조화)을 이루게 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六合)이 특징이다. 그러나 일곱 번째의 양간(陽干)과는 충(冲)을 이루게 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七冲)이 그 특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