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예정지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장조카가 토지 1488㎡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2년 대선 때 '남부권 신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다시 오 전 시장이 2004년 부산시장 재보선 때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그 직후 오 전 시장의 장조카가 땅을 샀다. 땅값은 5배 올랐고 오 전 시장 일가는 가덕도에 인접한 공단에 공장부지 7만8000㎡도 매입 했다.
가덕도 특별법은 공항 인근 지역을 개발 부지로 지정할 수 있는 특혜를 부여하고 있다.
공항이 들어서면 이 땅 가치도 대폭 오를 것은 두말할필요가 없다. 가덕도 신공항은 민주당이 부산 시장 선거를 위해 들고 나온 카드임을 세상이 다 안다.
성범죄로 중도 하차한 시장 때문에 만들어질 '오거돈 공항' 개발 이익을 그 시장의 일가들이 향유하는 꼴이다.
오 전 시장 일가 외에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땅 투기꾼들도 '가덕도 로또'의 주인공이 될 전망이다.
가덕도 전체 사유지 205만평 중 79%를 외지인이 소유하고 있다.
가덕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공식 발표된 2009년 이후 거래된 가덕도 사유지의 83%는 외지인이 사들였다.
외지인 상위 지주 10명의 보유 토지는 무려 18만평에 달한다.
닷새 만에 또 가덕도를 찾은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민주당 후보에게 여러분의 지지를 가득가득 담아달라"고 했다. 민주당이 이겨야 공항이 된다는 얘기도 빼놓지 않는다.
그러나 그 뒤에선 오거돈 일가와 외지 땅 소유자들이 웃음을 짓고 있다.
섬 사이의 간석지를 메워 건설한 인천국제공항도 1단계 완공에 8년 이상 걸렸다. 가덕도 공항은 이보다 훨씬 힘든 난공사다.
2016년 사전 타당성 조사를 했던 프랑스 파리공항엔지니어링팀은 물론 국토부조차 가덕도 공항은 매립 건설 자체가 어렵고 활주로 불균등 침하, 매립 토양 액화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난공사를 속도전하듯 해치우겠다고 한다. 부실의 엄청난 책임은 누가 지나.
정권이 무리를 거듭하며 가덕도공항건설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열을 올리는 사이 땅값은 더 뛰고 그 혜택은 투기꾼과 오거돈일가가 누릴 판이다.
2018년 6월 12일 미국 트럼프대통령과 북한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만나 평화회담을 하므로서 그 다음날 실시한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이 회담쇼에 현혹되어 민주당 후보 오거돈이 부산시장에 당선되었지만 성추행사건으로 그 자리에서 물러나 오는 4월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시점에 또 다시 민주당후보를 당선시키기위하여 가덕도신공항을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현실에 가덕도신공항개발이익은 오거돈과 그 일파가 차지하게 된다는 것을 생각할 때 가덕도신공항건설이 누구를 위한 국책사업인지 의문스럽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