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논설위원 정찬기오
논설위원 정찬기오

 

육친(六親)이라는 용어는 음양(陰陽), 오행(五行), 10 천간(天干), 12 지지(地支)의 '기운(氣運)과 운동성'을 가족(조부모-부모-형제자매-자녀)관계 및 생활 장면에 대입하여 이른바 사주팔자(四柱八字)를 설명하는 개념 용어이다. 
10성(十星)이라는 용어는 오행의 상생/상극 관계(비겁, 식상, 인성, 관성, 재성)에서 방향성이 같은지(++ 또는 --)/다른지(+- 또는 -+)에 따라서 ①비견, ②겁재, ③식신, ④상관, ⑤편인, ⑥정인, ⑦편재, ⑧정재, ⑨편관, ⑩정관으로 명세화하여 설명하는 개념 용어이다. 
이러한 개념으로 천간 중의 甲 & 乙 그리고 지지 중의 寅 & 卯는 木(봄기운)으로 분류하고, 천간 중의 丙 & 丁 그리고 지지 중의 巳 & 午는 火(여름 기운)로 분류하며, 천간 중의 戊 & 己 그리고 지지 중의 辰 戌 & 丑 未는 土(간절기)로 분류하고, 천간 중의 庚 & 辛 그리고 지지 중의 申 & 酉는 金(가을 기운)으로 분류하며, 천간 중의 壬 & 癸 그리고 지지 중의 亥 & 子는 水(겨울 기운)로 분류한다.  
출생일 천간의 오행이 木(甲 또는 乙)일 경우에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을 살펴보면, 년·월·시의 천간이나 지지가 같은 木(甲&乙 또는 寅&卯)이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비견(比肩)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겁재(劫財)로 분류한다. 
생(生) 일간 외 년·월·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木 生 火(丙&丁 또는 巳&午)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식신(食神)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상관(傷官)으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壬&癸)이나 지지(亥&子)와의 관계가 水 生 木이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인(偏印)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인(正印)으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木 극 土(戊&己 또는 辰戌 & 丑未)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재(偏財)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재(正財)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庚&辛)이나 지지(申&酉)와의 관계가 金 극 木이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관(偏官)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관(正官)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명리학적 분류자료들이 생활 장면에 주는 의미는 甲(木) 또는 乙(木) 일에 태어난 사람의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 자료들과 '상생/상극 관계' 등을 개인 생활 장면에 잘 활용하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출생일 천간의 오행이 火(丙 또는 丁)일 경우에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을 살펴보면, 생(生) 일간 외 년·월·시의 천간이나 지지가 같은 火(丙&丁 또는 巳&午)이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비견(比肩)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겁재(劫財)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火 生 土(戊&己 또는 辰戌 & 丑未)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식신(食神)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상관(傷官)으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甲&乙)이나 지지(寅&卯)와의 관계가 木 生 火가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인(偏印)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인(正印)으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火 극 金(庚&辛 또는 申&酉)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재(偏財)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재(正財)로 분류한다. 
년·월·시의 천간(壬&癸)이나 지지(亥&子)와의 관계가 水 극 火가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관(偏官)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관(正官)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명리학적 분류자료들이 생활 장면에 주는 의미는 丙(火) 또는 丁(火) 일에 태어난 사람의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 자료들과 '상생/상극 관계' 등을 개인 생활 장면에 잘 활용하면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