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온·오프라인 병행 새 지평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온·오프라인 병행 새 지평
  • 경남연합신문
  • 승인 2021.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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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엑스포 즐기는 관람객 30만명 돌파 기염

엑스포 공식 유튜브채널‘산삼TV’ 구독자 1만5000여명

 

▲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공식 유튜브 채널 ‘산삼TV’
▲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공식 유튜브 채널 ‘산삼TV’

지난달 10일 개막한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성공적인 온·오프라인 병행 콘텐츠 운영으로 각 지자체에 새로운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엑스포에 대한 방문객들의 관심이 높은 배경에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온라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누리집, 유튜브,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사전부터 꾸준하게 엑스포를 홍보한 결과이다.

◆랜선으로 즐기는 온라인 엑스포

지난 10일 개막일 이후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공식 누리집 방문 누적 관람객 수는 3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엑스포 공식 누리집은 온라인 방문객들이 조금 더 쉽게 엑스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관, 온라인 특별판매 기획전, 온라인 학술회의,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커머스) 이외에도 전시관 사전 예약, 오늘의 행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온라인 엑스포의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에게 주요 전시관을 360˚ VR 방식으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전시관은 방문객들의 누리집 방문을 이끌어냈다.

또한, 행사 기간 중 총 42회 진행된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커머스)는 엑스포 내 입점한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며 회당 평균 9000조회수를 기록했다.

판매 현장까지 라이브 영상에 담아낸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커머스) 방송은 판매는 물론이고 엑스포 홍보까지 일거양득으로 온라인 방문객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뜨거운 관심으로 활발하게 소통하는 온라인 창구

공식 유튜브 채널 ‘산삼TV’ 구독자 수는 1만5200명으로 영상 조회수의 총합은 80만회에 육박하고 있으며, 엑스포 인기 장소(핫스팟)를 담아낸 홍보영상 이외에도 함양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밸런스 게임’, 산삼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주작 맛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산삼TV’ 채널에 올리며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정부 기관 행사를 위해 개설된 유튜브 구독자 수가 1만명이 넘고 조회수가 100만회에 육박하는 경우는 손꼽히는 정도로 보기 드문 경우이다. 엑스포 행사 개막 전부터 홍보를 펼쳐온 가운데 그중 가장 빠르게 국민과 소통하는 방법이 바로 온라인 홍보였다.

매일 엑스포의 새로운 소식과 매번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하며 누리 소통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을 통해 이어온 온라인 홍보는 현재 소통하는 누리꾼 수가 전체 1만명에 달하고 있다.

그 중 인스타그램은 5600명이 넘는 누리꾼들과 엑스포 현장 소식 및 방문 후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지난 한 달은 24만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엑스포 관련 누리 소통망(SNS) 콘텐츠를 조회한 것으로 기록됐다.

지속된 코로나 상황에 대응해 진행된 다양한 온라인 홍보는 누리꾼들에게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엑스포 공식 누리집은 개장 20여일만에 누적 관람객 수 30만명을 훌쩍 넘어선 결과를 가져왔다.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천년의 산삼, 생명연장의 꿈’이라는 주제로 10일까지 31일간 국제행사로 펼쳐지고 있다. 엑스포 주요 행사 및 공연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엑스포 누리집(www.expo-wg.com)를 참고하면 된다.

박창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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