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에 발송…"국방우주 정부 정책에도 부합"

 

경남 창원상공회의소는 한국형 우주발사체 단조립장(우주발사체 생산거점)이 창원에 설립돼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정부와 국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발송했다고 6일 밝혔다.

창원상의는 "단조립장은 단순한 우주발사체 조립이 아닌 민간 산업화와 미래성장 전략산업의 자산으로 육성돼야 한다"며 "단조립장은 체계종합기업을 중심으로 발사체 조립·제작의 기술력과 경험이 풍부한 기업들이 밀집한 지역에 조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창원에는 초고온소재 실증연구센터 설치가 예정돼 있고, 정밀기계와 전기제어 등을 중심으로 지상·항공·우주분야의 초정밀부품 생산이 가능한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다"며 향후 우주산업과의 연계성장이 가능한 지역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방위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항공우주분야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의 사례와 같이 국방우주로의 확대를 추구하는 정부 정책에도 가장 부합한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한국형 우주발사체 개발을 수행할 체계종합기업으로 창원에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최종 선정한 바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의 조립·제작과 올해 상반기 예정된 누리호 3차 발사 운영에 참여할 예정인 가운데 이를 수행할 단조립장 부지 선정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필 지역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