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사천읍 읍내로 52, 1층 84평 규모
놀이방 무료이용 가능 육아모임장소 제격
총 6개 영역 314종류·957점 장난감 전시

경남 사천시 사천읍 읍내로 52, 1층에 위치한 사천시 장난감은행 ‘꿈꾸미의 보물창고’는 주 이용객 층이 유아들이라 시설물과 장난감 등 전체적인 면에서 청결상태가 매우 좋다. 센터로 들어서기 전 신고 왔던 신발은 벗어두고 신발장에 진열된 슬리퍼로 이동이 가능하며, 각 놀이방 입구에선 슬리퍼도 벗어야 입장할 수 있다. ‘꿈꾸미의 보물창고’는 육아가정의 장난감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단순히 장난감을 대여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에게는 건전한 사회성을 기르는 전인교육장으로, 부모들에게는 새로운 육아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복지공간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사천시 사천읍 읍내로 52, 1층에 위치한 사천시 장난감은행 ‘꿈꾸미의 보물창고’ 전경.
사천시 사천읍 읍내로 52, 1층에 위치한 사천시 장난감은행 ‘꿈꾸미의 보물창고’ 전경.

구)사천읍사무소 1층에 조성된 84평 규모의 꿈꾸미의 보물창고는 지역 육아복지 발전을 위해 지난 2월 26일 개소했다. 1층 내부에 들어서면 13평 규모의 놀이방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며, 그 앞으로는 안내데스크와 세척실이 있다. 오른쪽으로는 장난감이 진열돼 있고, 왼쪽으로는 5평 규모의 수유방이 조성돼 있다.

놀이실에는 보호용 쿠션, TV, 실내놀이기구, 에어콘이 설치돼 있으며, 수유실에는 소파, 탁자, 전자레인지, 에어콘, 귀저기갈이대가 마련돼 있다. 장난감은행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놀이방은 무료로 이용 가능해 육아모임장소로 제격이다. 꿈꾸미의 보물창고는 장난감만 대여할 수 있는 단순 장난감은행이 아닌 아이들과 편안하게 머물다 갈 수 있는 ‘가족 愛 복지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는 ‘꿈꾸미의 보물창고’는 지역 육아맘들의 양육 고충에 큰 해결책이 되고 있다.

50평 규모의 장난감대여실에는 소독을 마친 물품들이 비닐에 씌워져 다음 고객을 기다리고 있었고, ‘없는 것 빼고 다 있다’는 대형마트처럼 많은 물품들이 들어차 있다. 각 물품들은 역할놀이 영역, 신체영역 등 개월 수에 맞춰 진열돼 있다. 영아들이 타는 보행기를 비롯해 실제 크기의 아기인형을 태운 손수레와 남아들을 위한 중장비까지 총 6개 영역에 314종류, 957점의 장난감들이 준비돼 있다. 블록 영역에는 9개 종류의 장난감이 27개 / 신체 영역에는 80개 종류의 장난감이 235개 / 언어 영역 4개 종류 13개 / 역할놀이 영역 69개 종류 210개 / 음률 영역 22개 종류 68개 / 조작탐색 영역에는 130개 종류의 장난감이 404개가 준비돼 있다.

크기가 크거나 부품이 많은 장난감은 세척하기가 힘든 단점이 있는데, 꿈꾸미의 보물창고는 자체 소독실이 마련돼 있어 살균소독 같은 번거로운 일이 없어서 좋다. 또한 크기가 작은 장난감들은 포장까지 되어 있어 이동이 용이하며, 장난감마다 설명태그가 있어 사용미숙에 따른 불편함도 없앴다.

사천시 장난감은행 ‘꿈꾸미의 보물창고’를 이용하기 위해선 보호자 및 아동 모두가 사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동일세대인 경우 회원가입신청서 및 이용서약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1부가 필요하며, 세대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1부가 추가로 필요하다. 연회비는 2만원이 필요한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장애아동 및 부모(1~3급) ▫세 자녀 이상을 둔 가족 ▫부모가 국가유공자인 경우엔 연회비가 면제다.

연회비 면제 대상자는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수급자는 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은 우선돌봄차상위,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차상위자활대상자증명서가 필요하다. 또 ▫한부모가족은 한부모가족증명서 ▫다문화가족은 외국인등록증, 가족관계확인서, 출생증명서,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장애아동 및 부모(1~3급)는 부모복지카드, 아동복지카드 또는 증명서를 ▫세 자녀 이상을 둔 가족은 가족관계증명서 ▫부모가 국가유공자인 경우에는 국가유공자증명서가 필요하다.

사천시 장난감은행 ‘꿈꾸미의 보물창고’ 이용은 화~토요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며, 낮 12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다. 단, 법정공휴일은 휴관일이다.

대여료는 장난감 가격별로 책정돼 있으며, 3만원 이하 장난감은 대여료 1000원 / 3만원 초과 6만원 이하는 2000원 / 6만원 초과 9만원 이하 3000원 / 9만원 초과 12만원 이하 4000원 / 장난감 가격이 12만원을 초과하는 시 대여료가 5000원이다.

2자녀 이하인 가정은 매회 2점(대형 1점), 3자녀 이상인 가정은 매회 3점(대형 2점) 대여 가능하다. 기간은 10일이며, 연장을 안 된다. 동일 장난감의 경우 4주 이내 재 대여가 불가능하고. 장난감 작동에 필요한 건전지는 회원이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연체 시에는 휴관일을 포함한 연체일수 만큼 대여정지가 부과되며, 장난감 1점당 1일 1000원의 연체료가 부과된다. 미반납 대여물품이 있을 경우에는 대여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다.

특히 분실 및 파손에 따른 변상기준은 사전에 숙지할 필요가 있다. 구입 1년 미만의 장난감은 구매가격의 90% 변상 / 구입 1년 이상~2년 미만 장난감은 70% 변상 / 구입 2년 이상~3년 미만 장난감 50% 변상 / 구입 3년 이상~4년 미만 30% 변상 / 구입 4년 이상은 10% 변상을 원칙으로 한다. 이뿐만 아니라 장난감 이름표, 장난감 보관용 주머니 분실 및 파손 시에도 1000원을 변상해야 한다. 대여 받은 장난감은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적발 시 회원등록이 취소된다.

이화섭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