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도시철도망 창원시 노선도
경남 도시철도망 창원시 노선도

경남도는 도가 신청한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지난 26일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돼 5월 1일 국토부가 고시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도시철도법에 따라 경남도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이 계획은 지난해 1월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했다.

이 계획은 도시철도 구축을 통한 도시 내 지역 간 연결성 강화, 철도 서비스의 균형적인 공급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 재정 현실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도시철도망 계획 수립 등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이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총 6개 노선 101.63㎞ 길이의 도내 도시철도망 건설에 총 1조7천55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경남도가 처음 수립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인 이번 계획에는 창원시 3개 노선(창원시 1∼3호선), 김해시 3개 노선(김해시 1∼3호선)이 선정됐다.

창원시 노선으로는 경전선 마산역 및 창원중앙역과 연계됨으로써 외부 통행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을 향상하는 창원시 1호선(마산역∼창원중앙역, 15.82km), 진해선을 활용해 경전선 창원역과 창원테크노밸리, 진해구 지역을 연결하는 창원시 2호선(창원역∼진해역, 19.28km), 창원시의 주요 차량정체 유발지역들을 연계하는 창원시 3호선(월영광장∼진해구청, 33.23km)이 선정됐다.

김해시 노선으로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장유역(예정)과 부산김해경전철 수로왕릉역을 연결하는 김해시 1호선(장유역∼수로왕릉역, 9.38km), 장유지구 내부를 순환하면서 장유역과 연계되는 김해시 2호선(장유역∼율하지구∼장유역, 15.8km), 김해관광유통단지와 부산김해경전철 봉황역을 연결하는 김해시 3호선(신문동∼봉황역, 8.12km)이 선정됐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으로 대중교통망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도시철도 사업 추진의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등 각종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경남 도시철도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류재주 선임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