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제기간 바이러스 전파 우려, 소독지원 및 예찰활동 강화

경상남도동물위생시험소(소장 정창근)는 가을철 도내 축제기간 동안 많은 관람객 방문이 예상됨에 따라 가축질병 방역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10월 한 달간 도내에는 경남도민의 날 행사, 진주 남강유등축제 등 연중 가장 많은 축제가 개최 또는 개최 예정되어 있어, 축제기간 사람과 차량이동의 증가로 인해 질병 오염원의 축산농장 유입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가축질병 방역활동을 강화한다.

시험소에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등 악성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해 시군(공동방제단)과 협력하여 축제 행사장 주변과 주요 국도변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축제장 인근 축산농가에 대한 임상 예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축제 행사장을 방문한 축산농가에서는 시군 거점소독시설에서 축산차량을 일제소독 후 귀가할 수 있도록 SMS 등의 홍보를 전개할 계획이다.

동물위생시험소 관계자는 “악성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 농가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축산농가에서는 빈틈없는 소독과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질병 피해가 없도록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질병 발생위험이 높은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24시간 방역대책상황실 운영, 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경보단계를 ‘주의’단계로 상향하는 등 비상방역 태세에 돌입했다.

박주환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