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리서치, 한국갤럽등 34개 여론조사회사가 소속된 한국조사협회는 앞으로 정치선거여론조사를 할때 자동응답서비스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조사원이 진행하는 전화면접 조사만 하기로 했다.

녹음된 목소리나 기계등을 통해 조사한 ARS는 과학적조사로 보기 어렵다는것이다.

또 조사대상자의 지역,성별,연령등을 사전에 알고 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 방식의 경우 응답률 10%, 전화번호 임의걸기 RDD 조사의 경우 응답률 7% 미만의 여론조사는 신빙성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조사협회가 여론조사 기준을 처음으로 만들어 발표할 정도로 우리나라 정치 선거 여론조사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므로해서 특정 정치인이나 특정 정당을 띄워주거나 불리하게 해 정파성이 강한 보도매체들이 이를 인용보도하는 행태에서 유권자들을 기만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것이다.

지난해 9월 중앙선거 여론조사심의위 미등록업체가 취임한지 얼마 안된 윤석열대통령을 탄핵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탄핵공감 응답률이 53%로 나오자 종북좌파 매체들이 보도자료로 퍼나르기 시작했는데, 문제의 여론조사 대표는 노무현대통령 시절 청와대행정관으로 근무했던 친.민주당 인사였다는것을 생각해보면 취임하여 업무파악도 제대로 안된 상태에 있는 대통령을 탄핵여론조사를 했다는 자체가 매우 불순한 행위였을뿐만 아니라, 노골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해 온 김어준 방송인이 최근에 여론조사회사를 만든것만 보더라도 내년 총선 여론조사를 얼마만큼 조작할런지 모르기때문에 여론조사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유권자의 표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정치선거여론조사는 한국조사협회의 자율규제에만 맡겨둘게 아니라 국회와 행정부 산하에 여론조사관리감독 기구를 만들어 엄격하게 규제해야 한다.

정파성이 강한 저질여론조사는 가짜뉴스 못지않게 우리정치사회를 좀먹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를 무너뜨리려는 최대의 적이 아닐수 없다는것을 고려하여 조작된 여론조사발표에 대해서는 법정최고형을 적용하여 처벌해야 한다.

그러므로, 국회와 행정부 여당과 야당 모두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가짜여론조사에 놀아나 선거가 자유민주주의 꽃이 아니라 엉터리 선거로 자유민주주의를 멸망시킨다는것을 깊이 인식하고, 여야정치권은 물론 국민모두와 여론조사 조작에 대하여 엄격한 감시활동을 펼쳐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