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지사 위원장 '경상남도 신항만발전협의회' 개최

정책공유·협업체계 구축, 항만물류환경에 능동적 대응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홍보관에서 열린 '경상남도 신항만발전협의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홍보관에서 열린 '경상남도 신항만발전협의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지난 6일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홍보관에서 최만림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경상남도 신항만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신항만발전협의회는 경남도, 창원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부산항만공사 등 행정·공공기관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항만연수원 부산연수원, 경남연구원,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등 항만 및 항만물류산업 관련 연구기관·단체·기업, 그리고 이치우 도의원, 조준혁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안소영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김서림 경남대학교 교수 등 항만물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경남도 신항만 발전 방안과 신항만 활성화를 위한 개선 과제를 논의했다.

특히, 주요 안건으로 ▲진해신항 조기 착공 및 교통인프라 구축 ▲항만배후단지 육상부 개발 ▲항만 배후도시 기능 강화 ▲신항만 비즈니스센터 건립 ▲스마트 항만물류 인력 양성 ▲스마트항만 종합교육센터 건립 ▲신항만 중심 스마트항만 기술산업 육성 등을 논의했다.

후속 조치로 신규정책과제 발굴 및 실행력 확보를 위한 실무협의회 개최도 의결했다.

한편, 그간 항만·공항·철도와 연계를 통한 글로벌 물류허브가 가시화됨에 따라 관련 행정 및 공공기관 등에서는 신항만의 성장에 대비한 정책조직을 구성하고, 관련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공통 현안이나 경쟁력 강화 방안을 협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협의체가 없어 현안 공조 및 협의 등에 어려움이 있었고, 소통 채널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경남도는 지난 8월 '경상남도 신항만 활성화 조례' 제정으로 자문·협의기구 구성의 제도적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신항만발전협의회’의 성공적인 운용에 필요한 사항과 과제 발굴 등을 논의하기 위해 15개 기관 30여 명이 참여하는 전담팀을 꾸리는 등 속도를 냈다.

전담팀은 기획총괄분과, 신항개발분과, 항만산업분과, 인재육성분과 등 4개 분과로 운영되면서 신항만발전협의회 개최 계획 논의와 안건 검토, 시책 발굴, 기관 간 교류·협력 방안 등을 협의해 왔으며, 주요과제를 발굴하는 성과도 거뒀다.

그리고 이번에 관계기관 등이 모여 신항만 비전과 미래 발전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신항만발전협의회를 개하기에 이르렀다.

관련 기관·분야별 전문가와 정책 공유 및 협업 체계 구축, 현안문제 해결 방안 마련 등 신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펼쳐 나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최만림 행정부지사는 "협의회 운영으로 지역의 항만물류산업 진흥기반 마련과 글로벌·스마트화되는 해운·항만물류 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필요한 사항은 물론, 시장 수요에 맞는 전문인재 육성, 지역민 지원을 통한 항만과 도시의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에 필요한 사항도 자문받아 경남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기구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우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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