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석루와 3대 누각으로 보물인 밀양루는 국보 지정 예고

향토사학자 추경화씨가 진주시내 일원에서 촉석루 보물승격 시민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밀양 영남루와 평양 부벽루와 함께 조선시대 3대 누각인 경남 진주 촉석루의 보물승격을 위한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진주문화원 향토연구실장 추경화 향토사학자에 따르면 촉석루 보물승격, 명승지 지정을 위해 15일부터 진주시내 일원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며 추경화 향토사학자는 단식투쟁까지 병행한다고 밝혔다.

진주문화원의 서명운동은 시민 3만명 동의를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서명부는 문화재청과 경남도, 진주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진주성 내에 있는 촉석루는 조선시대 3대 누각 중 하나로 고려 고종 28년에 창건했다. 전쟁 시에는 지휘 본부 남장대로, 평상시에는 향시(鄕試)를 치르는 장소인 장원루로 활용이 되었다.

촉석루는 1948년 보물 중에서도 가치가 큰 문화재를 지정하는 국보로 지정됐다가 1950년 한국 전쟁 때 소실되었으며. 현재의 촉석루는 1960년 시민 성금으로 재건축하여, 경상남도문화재 ᅟᅡᆽ료를 거쳐, 현재는 경남도 유형문화재 666호로 관리되고 있다.

지난 2014년에도 촉석루의 보물지정 신청 절차가 진행됐다. 당시 지역에서는 촉석루의 국보 환원 운동이 진행됐고 경남도는 문화재청에 촉석루의 보물지정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무산됐다.

추경화 진주문화원 향토연구실장(충효실천운동본부 대표)은 "밀양 영남루는 12월 국보로 승격하고 남원 광한루는 보물 겸 명승지이며 남대문은 목조 99%가 소실됐지만 국보로 유지하고 있어 형평성 문제가 있다"며 “촉석루는 누각의 상징성 때문에 보물로 반드시 승격해야 한다. 촉석루와 의암 바위, 의기사를 합해 명승지로도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밀양시는 진주 촉석루(矗石樓), 평양 부벽루(浮碧樓)와 함께 조선시대 3대 누각으로 꼽히는 밀양 영남루(嶺南樓) 국보 승격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현재 보물 147호인 밀양 영남루는 지난 10월 문화재청으로부터 국보로 지정 예고돼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쳤으며, 현장 실사도 마친 가운데 오는 12월에는 국보로 승격 지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밀양루는 1933년 보물로 지정됐다가 1955년 국보로 승격됐다. 1962년에는 문화재를 재평가하면서 다시 보물로 내려왔다.

류재주 선임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