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앞 기자회견 열고 성토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지난 23일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원전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한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하고 원상회복을 요구했다.

경남도의회는 전체 의원 64명 중 60명이 국민의힘 소속, 4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이날 회견에는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일부도 참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5년간 쑥대밭으로 만든 원전산업 생태계에 봄볕이 들려는 지금, 단독 의결로 원전 예산을 전액 삭감한 민주당 독선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친환경에너지 육성, 탈원전’이라는 허울뿐인 구호 아래 자행된 이번 원전 예산 전액 삭감은 에너지 자립화를 무력화하고 원전산업 생태계를 다시 한번 붕괴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며 “삭감된 원전 예산 전액을 정부안대로 복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지난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소형모듈 원자로(i-SMR) 연구개발 예산, 원전 생태계 금융지원 예산 등 윤석열 정부의 원전 생태계 조성 관련 예산 1831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보급·금융 지원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했다.

태양광 예산 증액에 초점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경남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력발전소 주기기 일괄 생산이 가능한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해 300여 개 원전 협력업체가 있는 원전산업 중심지다. 민주당이 주도한 원전 예산안 삭감에 대한 반응이 다른 지역보다 훨씬 민감하다.

정우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