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스마트제조·나노·미래조선·자동차 의생명 등
도교육청 “협의 안된 일부 기획서 의결…협력가치 훼손”

▲ /경남도
▲ /경남도

경남도는 지난 8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기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지원하는 체제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올해 2월 9일까지 기초지자체 단위 1유형, 광역지자체 단위 2유형, 광역지자체와 여러 기초지자체가 함께하는 3유형으로 나눠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신청을 받는다.

경남도는 3유형으로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진주시·사천시·고성군), 스마트제조 교육발전특구(창원시), 나노 교육발전특구(밀양시), 미래조선 교육발전특구(거제시), 자동차·의생명 교육발전특구(김해시·양산시) 등 미래전략산업 인력양성을 중심으로 교육부에 1차 신청을 했다.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는 우주항공청 개청예정지면서 항공국가산단,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우주항공 집적지인 서부경남을 중심으로 한다.

경남항공고 등 지역 특성화고와 연계해 우주항공 산업기능인력을 양성하고, 경상국립대(글로컬대학)는 우주항공대학 지역인재전형을 확대한다.

스마트 제조 교육발전특구는 기계·방위·원전 분야 국내 최대 집적지인 창원시를 중심으로 지역 특성화고, 전문대와 취업 과정을 연계해 산업 맞춤형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돌봄서비스 확충을 목표로 한다.

나노 교육발전특구는 밀양시에 있는 한국나노마이스터고, 나노융합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지역 기업과 연계한 산업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아이 돌봄 기능 강화를 꾀한다.

미래조선 교육발전특구는 해외유학생 유치 지원, 지역특화형 비자를 확대해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조선소에 부족한 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자동차·의생명 교육발전특구는 김해 의생명·의료기기 강소개발특구, 지역 특성화고와 연계해 기능인력을 육성하고 글로컬 대학에 도전하는 인제대와 연계한 산업 밀착형 교육과정 마련을 목표로 한다.

거창군은 단독(1유형)으로 인구 감소와 구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결하고자 거창초등학교에 거점 돌봄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신청을 했다.

학생은 방과 후 프로그램, 성인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거창초등학교 거점 돌봄시설에서 수강한다.

교육부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한곳에 매년 특별교부금 30억~100억원을 지원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특례를 허용한다.

경남도는 2차 공모에(6월 중) 의령군, 남해군, 산청군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신청한다.

한편 경남도교육청은 이러한 교육발전특구와 관련해 지난 7일 경남도 지방시대위원회가 교육청과 협의되지 않은 교육발전특구 운영기획서를 심의·의결했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교육발전특구는 각 기관이 특구 공모를 위해 상호 간 충분한 협의가 필요한데 경남도 지방시대위원회는 교육청과 협의되지 않은 의령·산청·남해군의 교육발전특구 운영기획서를 심의·의결했다”며 “이는 교육발전특구의 협력적 가치를 훼손하고 교육청의 권한과 역할을 무시한 처사”라며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 사업은 교육청과 지자체,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조를 전제한 것으로 충분한 협의가 되지 않은 사업 추진은 그 취지를 굉장히 훼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선임기자 류재주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