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공병원 진료 시간 연장 등 의료공백 최소화 총력
박완수 도지사 “의료계 집단행동 우려…대비 철저를”

경남에서도 대학병원급 병원을 중심으로 전공의들이 19일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반대해 사직서를 대거 제출했다.

경남도는 19일 오후 3시 기준 진주경상국립대병원 전공의 121명, 양산부산대병원 전공의 121명,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 전공의 69명, 창원국립경상대병원 10명 등 4개 병원 전공의 321명이 사직서를 개별적으로 낸 것으로 확인했다.

경남에서는 10개 수련병원에 전공의 480명이 근무한다.

이 가운데 양산부산대병원(165명), 진주경상국립대병원(146명),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97명), 창원경상국립대병원(39명) 등 대학병원급 4개 병원에 전공의 447명이 있다.

경남도는 대한전공의협의회가 19일까지 사직서 제출, 20일 오전 6시 이후 근무 중단을 결의해 아직 의료공백이 생긴 상황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전공의가 3∼13명씩 근무하는 나머지 6개 수련병원은 아직 사직서 제출이 없는 것으로 경남도는 파악했다.

경남도는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공공병원 진료 시간 연장에 나서는 등 필수응급 의료분야를 중심으로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완수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에서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며, “정부의 의사증원 확대와 관련한 지역 의사 집단행동에 대비해 의료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박 도지사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료인 집단행동 예고와 관련해 지역의료계에 우려를 표하며 “국민 76%가 의대정원 확대를 지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처럼 의료인들이 집단행동을 위해 현장을 떠난다면 국민들의 호응을 받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적으로 지역의료인들이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도록 노력을 다하겠지만, 집단행동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 도와 시·군에서는 비상진료대책을 철저히 준비하고, 특히 필수응급의료분야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임기자 류재주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