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훈 진주갑 위원장(좌) 서소연 진주을 위원장(을)
정영훈 진주갑 위원장(좌) 서소연 진주을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은 진주갑 지역위원장에 정영훈(현 지역위원장) 변호사, 진주을 지역위원장에 서소연(현 지역위원장)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을 선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따라 2020년 치러질 21대 총선에서 일단 정영훈 변호사와 서소연 부회장이 공천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게 됐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13일 양일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국 253개 대부분의 지역위원장을 선임했다.

진주갑의 경우 정영훈 변호사의 건강상 우려 때문에 지역위원장 선임이 보류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으나 민주당은 정 변호사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대해 지역위원장에 도전했던 이규섭, 허정현 씨 등이 지역위원장 공정경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관심을 끌었던 진주을 지역위원장에는 현 서소연 위원장이 다시 선임됐다. 진주시장 선거에서 맞붙었던 갈상돈, 김헌규 변호사 모두 탈락했다.

민주당이 진주갑과 진주을에서 현 위원장을 다시 선임한 것은 이들이 민주당이 어려웠던 시절에 민주당의 간판을 지켜온 공로에 대한 평가라는 게 지역정계의 해석이다. 이들은 10년이 넘게 풍찬노숙하면서 험지인 진주에서 민주당의 간판을 지켜왔다. 따라서 바뀐 정치정세라 해서 무조건 새로운 인물을 영입하기 보단 민주당에 충성해 온 기존의 동지를 배려한다는 민주당의 정신을 살리자는 뜻으로 지역정계에서는 보고 있다.

김시원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