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항일독립운동사 책자
사천항일독립운동사 책자

 

사천문화원(원장 장병석)은 사천시 숙원 사업인 항일운동사가 해방이후 처음으로 발간하고 지난 2월 22일 정기총회에 상재되었다.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천항일독립운동사 발간.

집필 및 연구 조사자는 향토사학자 추경화(秋慶和) 시인이며, 사천시와 관련된 강금수. 강우석. 김홍권. 신석우. 이금복. 이상수. 이주현. 정성기. 장덕익. 조우제. 하익봉 등 11명에게 훈·포장을 추서케 한 공적이 있는 향토사학자 시인 추경화 =주집필자가 되어 지난해 6월부터 조사. 연구. 자료 수집을 시작해 마을마다 다니며 사진을 촬영하고 현장조사를 거치고 대전국립묘지에 모신 사진도 첨부해 실었다.

훈·포장이 추서된 39명을 제 2편 제1장에 실었는데 대표적 인물로 사천시 다솔사와 합천 해인사에서 3.1운동과 민족 교육을 주도한 민족대표 한용운(韓龍雲) 선생을 실었고, 대한민국 국호를 임시정부에서 제정할 때 결정적으로 주도하신 신석우(申錫雨) 선생을 실었고, 지리산에 들어가 의병장 활동한 이상수(李尙銖) 중군장. 옥중순국 3명 이경호.최원형.하익봉 선생.

곤양 서포 3.1운동 지도하고 광복 후 제헌의원 최범술(崔凡述)선생. 경남 유일한 여성 항일노동운동가 이금복(李今福) 여사. 3번 옥고를 치른 강우석(姜佑錫) 선생. 하동독립선언서(근대 문화재로 지정)를 지은 이범호(李範鎬) 선생.

경남 유일의 광복군 훈련대장 문수열(文洙熱) 선생.

서부경남 최초로 3.1운동을 지도한 김진곤(金鎭坤) 손우상 선생.

유림독립운동 김형권. 강대창 선생

학생 및 노동운동가 김낙현.문갑이.박대영.정종주.정종호.정한영.장백윤,최연종.최명석 선생. 독립선언서 배포 박종실 장태영 선생.

곤양 곤명 3.1유공자 손계묵. 유승갑. 이영근. 이주현. 조개석, 조관석 형제를 실었다.

기타 옥고를 치렀으나 미포상자 102명의 행적을 발굴해 실었고 개인별로 문헌 근거를 밝혀 장차 명예회복의 근거로 삼는다.

정부의 포상 기준인 3개월 이상 옥고를 치른 이들은 총 102명

강대진. 강대호. 강대호. 강또수. 고광세. 김경집. 김의진. 김직성. 김학주. 문형근. 박기현. 박낙종. 박대영. 박수영. 박영수. 박이기. 박영준. 박인욱. 박학봉, 배장영. 손영섭. 손우상. 송찬홍. 이계철. 이우적. 이화준. 장백윤. 장지린. 장용기. 장준. 장태영. 정순종. .정희협. 조개석. 조관석. 최긍민. 최영범. 최효근. 추태련. 한종일. 황달봉 등은 지금까지 미포상이기 때문에 관계당국과 향토사학자들의 할 일이 많아졌다.

심지어 황원방 선생은 만주에서 군자금 수억에 해당되는 돈과 목숨까지 빼앗겼으나 미포상이며 옥중순국 박낙종.강대창 선생 등도 미포상이기 때문에 매우 안타까운 일이며 김환기 선생은 4년간 옥고를 차렀고, 박두수. 이계철 선생 등은 태형 90도를 맞고 폐혈증으로 수년간 고생했으나 미포상이다. 이제부터라도 지역 관공서와 관련 단체에서 관심을 가지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책의 처음을 열면 사천문화원장 장병석 발간사. 사천시장 송도근 축간사. 사천시의회 의장 이삼수 축간사가 실렸다*

건국훈장 독립장 애국장. 애족장. 건국포장. 대통령 표창 모습을 칼라로 실었고 사천 삼천포 지역 지도자들의 사진이 등재되었다.

사천 유일의 의병장 이상수 장군과 함께 활동한 이들의 사진(초상화)

각종 독립선언서(獨立宣言書)가 실렸다.

추경화 시인(詩人)이 작성한 논문도 5편도 실었다.

1. 한말 서부경남의 항일독립운동.

2. 사천 및 서부경남의 국채보상운동 3. 일제하 사천청년운동사.

4. 경남 최초로 신간회를 조직한 사천지회에 관한 연구

5. 다솔사와 항일운동 등 논문을 실었다.

제 2편 제 1장은 정부 포상이 추서된 항일투사 39명의 공적을 실었고, 제 2편 제 2장은 정부포상이 추서되지 못한 항일투사 102명의 행적을 실었다.

부록으로 국채보상 운동 의연금 납부자 명단을 발굴해 실었고, 사천 3.1운동 지도자 명단을 실었고, 사천 청년단체 임원 회원 명단을 실었고, 사천지역 학교 설립자 교원 후원자 명단을 실었다.

일제하 중요 일간지 지국장 기자 명단 일제하 강제동원 법령을 연차순으로 실었다.

연구 및 집필자 추 경 화 충효실천운동본부 대표 독도사랑본부 의병대장

진주문화원 향토사연구실장. 시인(박재삼 시인의 추천을 받아 등단)이며

33년간 연구하고 900명 발굴 180명 에게 훈·포장을 추서케 했음.

저술(著述) 활동은 1995년부터 시작해 시(市)군(郡)의 지원(支援)을 받아

하동독립유공자공훈록.산청항일운동사.진주항일운동사.고성항일운동사(근)

함양항일투사록. 항일투사열전 1권 2권. 해송이 비바람에 시달려도.

시집 1권. 충효자료집 등 총 9권 저서가 있음.

박종옥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